젤렌스키 대통령 맞은 영국 총리 “우크라 전장 승리 지원”

젤렌스키, 영국 깜짝 방문해 수낵 총리 회담
의회 연설 후 국황 접견…훈련 중 군인도 만나
  • 등록 2023-02-08 오후 10:13:00

    수정 2023-02-08 오후 10:13:00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러시아의 침략에 맞서 전쟁을 벌이고 있는 우크라이나의 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전쟁 후 처음으로 영국을 깜짝 방문했다.

(사진=로이터)


젤렌스키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다우닝가 10번지에 위치한 총리관저에서 리시 수낵 총리와 회담을 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해 성탄절 미국을 방문한 이후 두 번째로 해외를 방문했다. 이번 일정은 이날 아침에야 공개됐으며 수낵 총리는 공항으로 나가 직접 맞이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항에서 수낵 총리와 함께 있는 사진을 올리며 “영국은 우크라이나를 처음 도와준 나라 중 한 곳”이라며 “영국인들의 지지와 수낵 총리의 지도력에 개인적으로 감사하기 위해 런던에 왔다”고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의회 연설 후 오후 버킹엄궁에서 찰스 3세 국왕을 만날 예정이다. 영국에서 훈련받는 우크라이나 군인들과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수낵 총리는 이날 의회에서 “푸틴의 공격은 어떤 방식으로도 성공적이었다고 볼 수 없고 그것이 우리가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에 속도를 내고 확대하는 이유”라며 “올해 우크라이나가 전장에서 결정적인 군사적 승리를 거둘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영국은 지난 6개월간 우크라이나 군 신병 1만명을 훈련했으며 올해 추가로 2만명을 계획하고 있다. 영국 총리실은 이번 젤렌스키 대통령 방문에 맞춰 우크라이나 군 훈련 대상을 전투기 조종사와 해병대로 확대했다.

훈련을 받으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표준 전투기를 조종할 수 있게 된다.

장거리 무기 등 군사 장비 지원 속도도 높인다고 밝혔다. 영국이 제공하는 ‘장거리 능력’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민간과 중요 국가 인프라를 겨냥해 공격하는 것을 방해하고 우크라이나 전선의 압박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영국 총리실측은 설명했다.

한편 영국 외무부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개인 재산 축적에 기여한 이들과 러시아 전쟁 당국에서 이익을 얻는 기업에 대한 추가 제재 계획을 발표했다.

제재 대상에는 무인기 등 군 장비를 공급하는 6개 단체, 러시아 정부 고위급의 재산과 권력 유지를 지원하는 금융 네트워크 관련자 개인 8명, 단체 1곳 등이 포함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