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총동원' 지자체, 인수위 접촉 '총력전'

민·관·학TF 구성…지역공약·현안 국정과제 반영 잰걸음
지역 출신 인사·정치인 통해 인수위 접점 찾기 등 분주
"골든타임을 잡아라"…내달 말까지 가용 자원 '총투입'
  • 등록 2022-03-21 오후 5:35:35

    수정 2022-03-21 오후 8:58:18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새 정부 주요 국정과제에 지역 공약과 현안을 반영하기 위해 잰걸음을 하고 있다. 지자체마다 ‘인수위 대비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새 정부에서 지역 현안 과제를 하나라도 더 반영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에 나서고 있다. 지역 출신·출향 인사나 정치인을 통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선 동향을 파악하고 접점을 찾는 등 물밑작업도 한창이다. 각 지자체는 인수위가 본격적으로 가동하는 이달 말부터 다음 달 말까지를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골든타임’이라고 보고 모든 가용 자원을 총 투입하고 있다.

박형준(앞줄 왼쪽서 세번재) 부산시장이 지난 10일 제20대 대통령 당선인 결정 후 부산발전공약 국정과제화 보고회를 개최해 발언하고 있다.(사진=부산시)
◇“인적 네트워크 등 가용 자원 모두 투입”


21일 지역 정치권과 지자체 등에 따르면 전국 지자체 중 가장 활발하게 지역현안을 인수위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전달하고 있는 곳은 부산광역시다. 윤석열 당선인은 당선 이후 지자체장 중 처음으로 박형준 부산시장을 지난 16일 만나 지역현안과 윤 당선인 지역 공약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박 시장은 윤 당선인에게 지역균형발전 의견을 전달해 인수위에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까지 출범시키는 등 지자체장 가운데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실제로 부산시는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먼저 대통령 당선인 부산발전공약 국정과제화 보고회 개최했다. 대통령 선거 이튿날인 지난 10일 박형준 시장은 보고회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의 최우선 국정과제화 등 대통령 부산발전 공약의 국정과제 반영과 함께 정책 실현을 위해 수시로 인수위와 정부 부처를 방문하는 등 직접 발로 뛰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도 민·관·학 참여한 ‘새 정부 국정과제 대책단’ 발족해 인공지능 대표도시·광주형 일자리 시즌2 등 국정 과제화를 를 위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앞으로 2개월 동안 광주시 핵심현안 사업을 국정과제로 반영하기 위한 활동을 총괄 대응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광주시는 인수위원회 구성이 완료되는 즉시 지역사회와 협력해 인수위원과 관련 중앙부처 등을 만나며 지역현안을 국정과제에 반영시키기 위한 설득에 나설 예정이다.

경남도는 윤 당선인 측 주요인사인 윤한홍 의원(창원시마산회원구)과 경선캠프 공동선대위원장·본선 경남총괄선대위원장을 맡은 김태호 의원(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 당선인과 검찰에서 함께 근무했던 정점식 의원(통영시·고성군)과 후보 비서실장을 담당한 서일준 의원(거제시) 등에게 ‘지역공약 국정과제 채택 건의서’를 전달했다.

전남도도 ‘새정부 국정과제 반영을 위한 특별팀(TF)’을 구성해 핵심과제 35건 등으로 짜인 ‘으뜸전남 미래전략’을 윤 당선인 측에 제출했다. 전남도는 앞으로 인수위에 참여할 국회의원, 당 관계자, 중앙부처 공무원, 전남에 우호적인 전문위원 등 인사와의 접점을 찾아 국정과제 반영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윤 당선인이 약속한 11개 공약을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행정부시장을 총괄단장으로 공약과제별 전문가, 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실무추진 전담팀을 구성했다. 유득원 대전시 기획조정실장은 “대전 주요 공약이 국정과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 각 분야 전문가, 출향인사와의 간담회 개최 등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영훈(가운데)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지난 16일 광주시청 세미나실에서 열린 새 정부 국정과제 대책단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광주광역시)
◇민·관·학 참여하는 TF 구성으로 국정 반영 총력전


경기도는 ‘인수위 대비 전략과제 전담TF’를 가동하고 지역 현안의 국정과제 반영을 위해 도지사 권한대행을 총괄 단장으로 분야별 6개분과 1개팀으로 구성했다. 경기도는 분야별 6개 분과와 중앙협력팀으로 꾸려 대통령직 인수위 추진 일정에 맞춰 국정과제 반영에 총력전을 펼칠 방침이다. 인천광역시도 지난 17일 ‘인천 지역공약 추진방안 보고회’ 개최하고 윤 당선인의 인천 주요 공약 7가지 28개 세부사업을 ‘인천공약 20선’과 연계해 정책 구체화에 나서기로 했다.

대구시는 윤 당선인의 지역공약으로 반영한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 조속 추진’ 등 16개 과제를 중심으로 사업 구체화와 연계사업 발굴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해 인수위 측에 전달하기로 했다. 충북도는 4개 TF와 전 실·국을 실무지원반으로 하는 ‘새 정부 출범 대응 추진단’을 구성했다. 전북도는 윤 당선인이 제시한 전북 7대 공약 추진을 위해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에 지역 현안을 건의하기로 했다.

인수위는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에 전국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을 파견받고 각 지역을 대표하는 지자체장 출신 인사를 대거 참여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지역의 목소리를 정책설정에 상향식으로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어서 각 지자체의 발 빠른 대처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 있다. 지자체 관계자는 “인수위의 새 정부 국정 운영 구상에 공약이 반영되느냐 안 되느냐에 따라 지자체 미래와 운명이 크게 달라질 것”이라며 “인수위에 지역 현안 사업이나 공약을 건의하고 최종 국정과제로 채택시키기 위해 지역 산·학·연·정이 합세해 총력전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