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당, 이재명 관련 조사단 구성 검토해야"

19일 자신의 트위터에 글 올려
"이 지사, 여론 등 당 안팎 의문에 상세히 반론해야"
  • 등록 2018-11-19 오후 6:17:12

    수정 2018-11-19 오후 6:17:12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혜경궁김씨’ 논란과 관련해 “당이 조사단을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19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혜경궁김씨’에 대한 경찰 수사발표와 이 지사의 전면 부인 및 기자회견을 보니 진실을 위한 당의 적극대응을 검토해야 할 것 같다. 무죄추정 원칙으로 재판결과가 나온 후 조치를 취하는 방법으로는 정쟁만 장기화·격화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혜경궁김씨’ 계정의 진실성과 정치적 책임문제는 경우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며 1)김혜경씨가 계정을 직접 만들고 글 작성 2)김씨는 계정의 주인이지만 글은 주로 타인이 작성했고 보고만 받음 3)김씨는 계정의 형식상 주인에 불과하고 사실상 관여 안 하고 방치 4)김씨는 계정과 무관하고 제3자가 주도 등 4가지 경우의 수를 제시했다.

이어 “‘혜경궁 계정’엔 ‘선을 넘어선’ 내용이 많다”며 “2)의 경우는 명백한 책임이 따르지만, 3)처럼 계정 방치의 경우도 책임이 적지 않다. 실무자는 민감한 내용을 독단적으로 쓰기 어렵다. 그 계정에서 이런 메시지가 장시간 반복됐다면, 유사한 분위기가 ‘내부’ 레벨에서 강했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저는 예단을 경계한다. 그러나 선거후보는 캠프에 무한책임을 진다”며 “이 지사는 사법절차로 무죄를 다투는 트랙과는 별개로 국민과 당원 앞에 신속히 소명할 책무가 있다. 이 지사가 먼저 당에다 조사단 구성을 비롯해서 방식 일체를 위임하고, 적극 협조의사를 천명한다면 더욱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이 의원은 “현재까지 ‘스모킹 건’은 없다. ‘혜경궁 폰’이 있다면 진실 규명이 쉽지만, 없다”며 “혐의의 입증책임은 검찰에게 있지만, 폰의 폐기는 일방적인 설명으로 끝날 수 없다. ‘혜경궁’ 문제는 본인-배우자-캠프가 교차하지만, 여론은 셋을 동일시하고 있다. 그래서도 이 지사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지사는 여론과 당 안팎에서 제기한 의문에 상세히 반론을 제기할 수 있고, ‘진실의 디테일’을 밝힐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며 “사법절차를 통해 해명할 수 있다면, 몇 달씩 끌 것 없이 우선 당에 밝히면 된다. 경기도정을 차질 없이 이끌기 위해서라도 빠른 대응이 필요하고, 국민들도 원한다”고 했다.

아울러 “민주당원이 ‘혜경궁 계정’ 내용을 썼다면 해당행위를 한 것이다. 그래서 당대표 등은 계정주인이 특정이 안 돼도 윤리심판원 규정에 의해 당원의 해당행위에 대한 직권조사명령을 내릴 수 있다”며 “공정성을 위해 이슈를 이끈 권리당원의 주도적 참여 하에 빨리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