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와 협력하려던 한화시스템, 독자노선 걷는다

우버엘리 인수한 조비, 협력계획 '아직'
각자 개발 수순…버터플라이 개발 박차
2025년 상용화해 일반에 선보일 계획
  • 등록 2021-03-02 오후 4:16:26

    수정 2021-03-02 오후 9:42:11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한화시스템이 하늘을 나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독자 서비스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파트너였던 우버(Uber)가 에어택시 사업을 매각하면서 사실상 협력이 무산됐기 때문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시스템(272210)은 우버가 지난해 말 에어택시 전담 자회사 ‘우버 엘리베이트’를 스타트업 조비에이션(Joby Aviation)에 매각한 이후 자체 서비스 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당초 우버 엘리베이트는 설계 기준만 제시하고 보잉 자회사인 오로라 플라이트 사이언스나 벨, 엠브라에르, 카렘항공에서 분사된 오버에어(Overair) 등 제조사와 제휴를 맺어 UAM 기체를 위탁 생산할 계획이었다. 한화시스템은 파트너사인 오버에어에 300억원을 투자하며 UAM 기체 공동 개발사에 포함됐다.

우버 엘리베이터를 인수한 조비의 경우 아직 기존 우버 엘리베이트 파트너사와 협력 계획을 밝히지 않았다. 종전 우버 엘리베이터가 UAM 생태계 조성에 적극적이었던 것과 대조되는 상황으로 한화시스템은 각자 개발하는 수순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한화시스템이 오버에어와 공동 개발하는 UAM 기체 ‘버터플라이’의 실물 모형. (사진=한화시스템)
이미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11월 UAM 핵심인 기체 실물 모형을 선보일 정도로 개발이 한창 진행됐다. 오버에어와 공동 개발한 기체 ‘버터플라이’는 수직으로 이착륙이 가능한 틸트로터형으로 대형 로터 4개가 전·후방 날개에 장착되고 분산전기추진방식(DEP)을 활용하기 때문에 이륙한 후 순항하는 복합형보다 더 안전하고 효율이 높다.

여기에 최적 속도를 낼 수 있게끔 돕는 특허 기술인 OSTR을 적용해 성능을 항공기보다 향상시키고 체공·운항 시간도 늘렸다. 최고 시속은 322㎞로 서울에서 인천까지 20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현재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안정성 기준에 부합하는 기체 디자인 형상 설계 협의 과정에 있으며 내년 시제기를 제작해 2025년 상용화할 계획이다. 최대 5명까지 탑승 가능하다.

UAM은 최근 경영 전면에 복귀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연초 신년사에서 그룹 미래 성장동력 가운데 첫 번째로 꼽을 정도로 그룹 차원에서 관심 두는 분야다. 모건스탠리는 UAM 시장이 2040년 1조5000억달러(1700조원가량)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한화시스템은 UAM 기체뿐 아니라 운항 서비스, 인프라 등 종합 솔루션 제공까지 도약하겠다는 목표다. 지난 1월 한국공항공사·SK텔레콤·한국교통연구원과 체결한 업무협약(MOU) 역시 이 같은 맥락에서다. 기체부터 이·착륙 터미널인 버티포트(Vertiport) 인프라, 운항 서비스, 모빌리티 플랫폼까지 밸류체인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한국공항공사와는 버티포트보다도 더 상위 개념인 세계 최대 규모 버티허브(Verti-Hub)를 김포공항에 구축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센서·레이더·항공전자 기술을 바탕으로 UAM 분야에 선제적으로 투자해 미래 모빌리티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며 “기체 개발은 물론 UAM 사업모델과 생태계 조성을 주도해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화시스템이 한국공항공사·SK텔레콤·한국교통연구원과 구축할 UAM 버티허브 조감도. (사진=한화시스템)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