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민간 수소경제 투자 실현하도록 값싼 수소 공급 체계 구축”

정 총리, SK인천석유화학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주재
“국민과 기업, 정부가 같은 배를 탔다는 마음으로 힘 모을 것”
  • 등록 2021-03-02 오후 4:30:00

    수정 2021-03-02 오후 4:30:00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수소 경제의 기본인 값싼 수소 공급 위한 일괄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제도 개선을 추진해 43조원 규모의 민간 수소 경제 투자계획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제2차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 총리는 2일 SK인천석유화학에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주재해 “우리나라는 지난해 2년 연속 수소차 판매 세계 1위, 국내 수소차 보급 1만 1000대,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수소경제의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이날 위원회에는 정 총리와 관계부처 장·차관과 함께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이 참석했다.

정 총리는 이어 “올해 ‘수소법’ 본격 시행을 계기로 국민과 기업, 정부가 ‘동주공제(同舟共濟)’의 마음으로 힘을 모아 수소 생산-유통-활용 전반에 걸쳐 균형있는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그러면서 “에너지·철강·화학·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2030년까지 43조원 규모의 수소경제 투자 계획을 마련해 준 것은 그간 실험실에 머물러온 수소가 시장경제의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정부도 수소경제의 기본이 되는 값싼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액화수소 생산-운송-활용 전반을 아우르는 일괄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액화수소 안전기준 마련 등 제도개선을 조속히 추진해 민간 투자계획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올해 △수소 모빌리티, △수소 생산·유통인프라, △핵심기술 개발과 △수소시범도시 등에 지난해보다 40% 증가한 8244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수소경제로 전환하는데 속도를 낼 계획이다.

또 인천·새만금·울산 등의 지역에 바이오·그린수소, 모빌리티, 연료전지 등 분야별 특화된 수소산업 집적화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는 등 지역과 함께하는 자생력 있는 수소생태계 구축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정 총리는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 체결식’에 참석하고, SK가 추진중인 액화수소플랜트 예정지와 석유화학 공장 등을 시찰했다. 인천광역시-인천광역시서구청-SKE&S-현대자동차는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를 체결해 향후 인천이 바이오·부생수소 생산 클러스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했다.

또 SK는 세계 최대 규모인 연간 3만t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액화수소 생산·출하시설 구축을 추진해 2023년부터 서울·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수소차 20만대에 안전하고 값싼 수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