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北원전 `한마디로 낭설`…제재효과 평가할 시점됐다”

3일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
美블링컨 장관 추가제재 언급에 "능사 아냐"
코로나 백신 지원 계획 마련 못한 상태
우리 국민 우선적 접종 필요
대북 원전 질문엔 "한마디로 낭설"
임기 내 대북특사 여부 "아직 검토 안해"
  • 등록 2021-02-03 오후 5:53:22

    수정 2021-02-03 오후 6:01:24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일 외신을 대상으로 한 간담회에서 야당이 제기하고 있는 대북 원전 의혹과 관련해 “한마디로 낭설”이라고 선을 그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 비핵화를 위해 추가 제재를 검토할 수 있다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는 “(대북) 추가 제재를 이야기하려면 그동안의 제재가 어떤 성과를 만들어냈는지 한번쯤 평가할 시점이 됐다”며 우회적으로 대북 추가 제재에 대한 반대의 뜻을 내비쳤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SFCC) 초청 간담회 중 블링컨 장관의 최근 발언에 대한 견해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제재 강화만이 능사가 아니라면 바이든 대통령이 후보시절, 제재 강화와 완화 배합을 말한 점을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통일부).
그는 “우리 정부로서는 블링컨 장관이 외교적 해법을 동시에 고려하고 어떤 경제적 이익이 있는지 종합적으로 검토를 한 과정에서 고려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단지 기다리는 걸 넘어서 우리 정부가 기회가 되는대로 빠르게 소통하고 한미가 서로 다른 얘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얘기를 할 수 있도록 정책적 조율을 해나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은 간과하지 않겠다는 블링컨 장관의 발언에 주목했다. 이 장관은 “제재 하에서도 인도주의 협력이 가져올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경우에 따라서는 제재를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이 비핵화 협상을 촉진하는 역할과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점들을 이 시점에서 다시 검토하고 재정립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대북 지원에 대해서는 “코로나 협력이 북한에 도움을 주는 걸 넘어서 대한민국 스스로를 더 안전하게 만들어가는 길”이라면서도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지금 어느 시점에 어느 정도의 예산을 투입해서 어느 정도의 물량을 갖고 북한과 협력할 것이란 계획을 마련하고 있는 상태는 못된다”며 “백신과 관련해 우리 국민들에 대해 우선 접종이 필요하고 어느정도 집단적인 면역체를 형성한 다음에 국민적 공감대 마련 뒤 협력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 건 아니다”고 말했다.

대북전단살포금지법(남북관계발전에 관한 법률 개정)과 관련해선 112만명 접경지역 주민의 생명과 안전가 일차적 목표라며 필요성을 적극 강조하는 동시에 제3국에서의 활동들을 적용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에 대해선 단호한 입장을 드러냈다. 이 장관은 “한마디로 말씀드리겠다. 낭설이다”라며 “통일부가 남북관계 총괄부서인데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는 것과 관련한 어떤 협의도 한 적이 없다. 우리가 작성하고 건네줬다는 한반도 신경제 구상과 관련한 내용에 원전의 ‘원’자도 없다는 것을 다시한번 분명히 언급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임기 중 대북 특사 방문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특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우리 정부 안에서 아직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서로가 공개적인 메시지의 발신을 통해 소통 아닌 소통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 대화의 조건, 여건들이 성숙돼 남북관계가 개선되는 과정으로 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로서는 어떤 때에도 시간, 장소에도 구애받지 않고 대화할 준비 돼있다고 분명히 말씀 드린다. 통일부로서는 상반기 중으로 남북 관계가?개선돼 하반기에는 한반도 프로세스 본궤도에 올라갈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생각이고 북측 호응도 바란다”고 희망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통일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