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지역지원금 할수 있다"…이재명 "노력 이해해주신 것"

  • 등록 2021-01-18 오후 6:03:00

    수정 2021-01-18 오후 6:03:00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내용을 반겼다. 특히 문 대통령이 지자체 재난지원금에 대해 긍정적 답변을 한 데 주목했다.
사진=연합뉴스
이 지사는 18일 문 대통령 기자회견이 끝난 뒤 페이스북에 “민생과 개혁, 경기도의 몫을 다하겠다”며 대통령 방침에 화답하는 성격의 글을 올렸다.

이 지사는 “신년 기자회견을 지켜보며 100년 만의 세계사적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님께서 그 자리에 계신 게 얼마나 다행인가 다시 한번 생각했다”며 문 대통령 메시지에 안도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문재인 정부는 촛불혁명의 반석 위에 세워진 정부다. 혹독한 겨울을 밝혔던 온 국민의 염원을 실현하기 위한 개혁이 계속될 것이며, 1380만 도민과 함께 하는 경기도지사로서 그 길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도 적었다.

이 지사는 “오늘 대통령님께선 최근 보수언론과 촛불개혁 방해세력의 시비에도 불구하고 지방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국난을 극복하고 민생을 살리기 위한 경기도의 노력을 이해해주시고 수용해주셨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앞서 경기도 자체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두고 당내에서 다소 분란을 겪었다. 김종민 최고위원이 “방역에 방해가 될 수 있다”며 공개적으로 자체 지원금을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이후 이 지사가 “국민 수준을 폄하하는 표현”이라며 반발했고 논란이 커지자 정리를 위해 당에 입장을 공식 요청했다. 이 지사는 이날 문 대통령이 지역 지원금에 비교적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은 것을 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경제살리기에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 중앙정부가 할 수 있는 몫이 있고, 지방정부가 취할 수 있는 몫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쌍끌이’ 노력이 시너지 효과를 내어 지역경제를 선순환시키고 나라경제를 지켜낼 수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경기도가 문재인 대통령님의 구상이 실현되도록 민생과 경제를 지키는 데 앞장서겠다”는 약속으로 글을 맺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