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제 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창업 희망 브랜드
창업희망자 커피/아이스크림 창업 가장 선호
정보습득은 창업박람회와 인터넷을 통해서 취득
  • 등록 2008-09-26 오전 10:31:00

    수정 2008-10-16 오후 10:11:12

[이데일리 EFN 김우성기자]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희망하는 업종은 커피/아이스크림 업종이며, 패스트푸드와 호프전문점이 뒤를 이었다.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베스킨라빈스가 44.0%로 가장 높았고, 그외에 훼미리마트와 GS25(35.2%), 알파문구(34.3%) 등이 선택되었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희망업종 조사에서 커피/아이스크림 업종은 전 연령대의 여성들에게서 60% 중반대의 선택을 받아 전폭적인 지지를 보였다. 상대적으로 노동강도가 약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노동강도가 강하고 브랜드 경쟁이 치열한 고깃집 등 외식업종의 선호도가 약했는데,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노동력을 줄일 수 있는 방안과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을 제시하여야 예비창업자들의 선택을 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창업 희망업종 & 브랜드 >


 
 
 
 
 
 
 
 
 
 
 
 
 
 
 

남성들은 다양한 결과가 도출되어 관심을 끌었다. 20대는 술집/주점, 30대는 호프전문점, 40대는 커피/아이스크림, 50대는 분식집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령대별 소비성향과도 관계가 깊어 보인다.
 
직업별로는 전 직업군에서 커피/아이스크림이 1위였으나, 2순위 선택에서 다양한 차이가 나타났다. 화이트칼라(패스트푸드), 블루칼라(호프전문점), 자영업(치킨), 학생(술집/주점), 주부(패스트푸드) 등으로 결과가 나왔다. 무직/기타직군은 호프,편의점,치킨,분식 등 다양한 업종에 골고루 지지를 나타내었다.
 
업종별 10%이상의 선호도를 보인 대표적인 창업희망 브랜드는 놀부보쌈,쪼끼쪼끼,BBQ,교촌치킨,피자헛,롯데리아,던킨도너츠,베스킨라빈스,GS25,훼미리마트,알파문구,모닝글로리 등이었다.
 

창업시 주요 고려요인은 안정성(36.7%)과 수익성(35.9%)이 가장 중요하며, 브랜드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후순위로 밀려, 예비창업자들은 믿을 수 있는 본사의 선택에 더욱 가치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정성의 담보 후에 아이템의 수익성을 따지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재무구조나 회사 현황자료를 투명하게 제시하는 데 인색하여서 안되는 이유이다. 향후 규모의 크기를 떠나 투명한 회사일수록 예비창업자의 지지를 더욱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창업정보 채널조사에 의하면 창업박람회와 브랜드 사업설명회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을 통한 정보취득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의미있는 결과가 나왔다. 오프라인 일간지의 기사나 광고의 선택비중이 상대적으로 저조하여 눈길을 끌었다.
 


특히 40대 여성은 브랜드 사업설명회를 가장 많이 이용하였고 주부그룹은 상대적으로 창업교육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아,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40대 주부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와 창업교육의 적절한 활용이 필요해 보인다.
 
창업박람회 등 오프라인 행사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과 정보제공의 한계가 있는 반면, 인터넷의 활용은 연령대와 직업군의 차이가 없어 향후 정보취득의 주요 채널로 굳혀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한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볼 수 있다. 또한 EFN 사이버 박람회장에서 동영상 브랜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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