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LG유플의 CJ헬로 인수는 2016년 SK텔레콤의 CJ헬로 인수 추진 때처럼 콘텐츠 분야 협업도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올해 초 SK텔레콤이 지상파 3사와 맺은 ‘푹+옥수수’에 대항해 LG와 CJ간 콘텐츠 협력이 긴밀해질 수 있다는 의미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CJ그룹과 CJ헬로 인수협상을 진행하면서 CJENM이 대주주인 스튜디오드래곤의 지분 일부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스튜디오드래곤은 ‘미스터 션샤인’ 등 인기 드라마 제작사다.
CJ ENM은 방송통신위원회 등의 권고에도 ‘지상파+SK텔레콤’ 연합군에 참여하지 않은 만큼, CJ헬로 지분 매각을 계기로 우리나라에 새로운 콘텐츠 연합군이 탄생할 가능성도 있다.
지역채널 어찌할까..공공성 확보 도마위
콘텐츠 업계는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를 계기로 유료방송 시장의 인수합병(M&A)가 활발해지면 오히려 프로그램 제값받기가 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지역채널에 대한 고민이 커지고 있다.
CJ 관계자는 “돈있는 IPTV회사들과 콘텐츠 사용료 협상을 하는게 유리할 순 있다”고 말했다. 케이블TV업계 관계자는 “과기정통부가 KCA(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를 통해 KISDI(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준 지역채널 용역보고서에는 시장구조가 개편될 것에 대비해 케이블TV가 만드는 지역채널용 콘텐츠를 IPTV에 공급하게 하거나 별도의 지역채널용 콘텐츠 회사를 만드는 등 대책이 담겨 케이블 회사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며 “지역채널 제작 등 공공성 문제를 어떻게 할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