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생 10명 중 3명 이상이 ‘기초학력 이하’
교육부가 지난 6월 발표한 2020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중학교 수학에서 기초학력 미달(1수준) 비율은 13.4%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고교 수학도 2017년 9.9%에서 지난해 13.5%로 상승했으며 중학교 영어와 고등학교 영어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도 각각 7.1%, 8.6%로 역대 최악으로 나타냈다.
기초학력미달(1수준)·기초학력(2수준) 비율을 합하면 학생 10명 중 3~4명이 기초학력 이하로 파악된다. 교육부에 따르면 중학교 수학에선 42.3%가, 고등학교 수학에선 39.2%가 기초학력 이하 학생들이다. 중학교 영어에서는 이 비율이 36%, 고등학교 국어에선 30.2%가 2수준 이하 학생들로 집계됐다.
교육부는 이러한 학습결손을 보완하기 위해 교과보충 집중 프로그램(학습 도움닫기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이는 방과 후나 방학을 이용해 교과 보충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교사가 소규모 지도를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과보충 프로그램은 학습결손이 있거나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소규모 수업 반을 개설해 운영하는 것”이라며 “이는 교사가 학생 3~5명 정도를 방과 후나 방학 중에 집중 지도하는 것으로 거리두기 단계가 강화돼도 운영할 수 있으며 온오프라인 병행도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예비교사 활용한 학습지도 프로그램도 운영
교대·사범대생 등 예비교사를 활용한 튜터링 프로그램도 도입한다. 이 또한 학생 간 거리두기와 밀착 지도를 위해 소규모(학생 3~5명)로 운영할 계획이다. 예비교사가 교과학습 보충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지도·상담하는 게 골자다. 교육부는 내년에 국고 1057억원을 지원, 예비교사 2만명을 튜터링 프로그램에 투입한다. 교육부 추산에 따르면 초중고생의 4.5%인 24만명이 예비교사들로부터 학습지도를 받을 수 있다.
정원숙 교육부 교육회복지원과장은 “예비교사 튜터링 프로그램도 학습 도움닫기와 마찬가지로 교사가 추천하거나 학생이 희망할 경우 보충 지도를 받을 수 있다”며 “도움닫기 프로그램으로 수용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예비교사 튜터링을 받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런 형태의 협력수업을 올해 1700개교에서 내년에 2200개교로 확대한다. 협력교사 수는 같은 기간 3900명에서 4900명으로 늘릴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올해 약 9억원의 특별교부금을, 내년에는 125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학교 밖에서는 교육청의 학습종합클리닉센터가 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한다. 올해 각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이 설치한 클리닉센터는 모두 142곳으로 내년에는 183곳으로 늘어난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서도 특별교부금 193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학생 간 거리두기가 어려운 과밀학급 해소방안도 내놨다. 교육부에 따르면 학생 수 28명 이상의 과밀학급 수는 모두 4만439개로 전체 초중고 학급 대비 18.6%를 차지한다. 교육부는 매년 1조원을 투자해 과학실·미술실·음악실 등 특별교실을 일반교실로 전환하고, 모듈러(이동식) 교실을 배치하는 방법으로 오는 2024년까지 과밀학급 문제를 해소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우선 올해 안에는 1155개 학교, 2000개 이상의 학급에서 과밀학급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공동추진 실무기구를 구성,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