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골리앗' 머스크 대박 행진, 국내 선사들은..?

머스크, 2분기 순익 4억3900만弗..전년比 93%↑
친환경 선박 집중 투자..'비용 절감' 효과 거둬
"정부, 금융지원 대책 아쉽다" 업계 아쉬움 토로
  • 등록 2013-08-28 오전 6:00:00

    수정 2013-08-28 오전 6:00:00

[이데일리 한규란 기자] 세계 1위 해운사인 덴마크 머스크라인이 극심한 해운업 불황 속에 5분기 연속 흑자행진을 지속하며 최근 ‘깜짝 실적’을 발표했다. 모두가 몸을 사리는 불황기에도 친환경 선박에 집중 투자해 비용을 절감한 ‘역발상 전략’이 제대로 적중한 결과다.

반면 국내 주요 선사들은 여전히 적자에 신음하고 있어 글로벌 해운업 5위의 위상이 선두와 더 벌어지며 위협받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27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머스크는 지난 2분기 4억3900만달러(약 4900억원)의 순이익을 올렸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93% 가량 급증한 수치다.

이처럼 머스크가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한 것은 ‘비용 절감’ 덕분이다. 머스크는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10년 전부터 고효율 친환경 선박에 대대적으로 투자해 연료비를 크게 줄였다. 이를 통해 2분기에만 3억1000만달러의 연료비를 절감했다.

지난 달 2일에는 대우조선해양(042660)이 건조한 1만8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트리플 E’ 1차 컨테이너선을 새로 들여왔다. 이 선박은 기존 최대 규모인 1만5500TEU급 컨테이너선보다 적재량은 16% 많지만 연료 효율이 20% 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머스크는 지난 2011년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트리플 E 20척을 발주했으며, 앞으로 이 선박을 순차적으로 인도할 방침이다. 머스크는 트리플 E를 운용하며 연료비를 절감하는 동시에 운임 하락의 압박을 덜었다.

박무현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은 “전 세계 해운사 가운데 머스크라인이나 스콜피오탱커스 등 돈을 벌고 있는 선사들은 ‘연비 절감’에 주목하고 있다”며 “해운업에서 돈을 벌어들이는 방식은 운임이 아니라 비용절감에 달렸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친환경 컨테이너선인 ‘트리플 E’. 머스크라인(Maersk Line)제공
그러나 국내 주요 선사들은 사정이 다르다. 금융위기 이후 여전히 막대한 영업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한진해운(117930)은 지난 2분기 영업손실 55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2조6683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5.8% 감소했고 당기순손실은 804억원으로 적자 폭이 커졌다. 현대상선(011200)도 668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매출액은 1조8332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3% 줄었다.

이들 해운사는 극심한 자금난에 시달리는 탓에 선박 제작을 주문하는 ‘신조선 발주’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당장 올해 안에 갚아야 할 회사채만 수천억원에 달해 자금을 확보하는 데 급급하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지난 2008년 해운 호황기 때는 머스크와 국내 주요 선사들의 수익성을 비교해도 큰 무리가 없었지만 지금은 사정이 달라졌다”며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각 업체마다 여러 자구책을 내놓고 있지만 경기 상황이 워낙 좋지 않아 깜짝 반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토로했다.

일각에서는 머스크의 실적 호조 뒤에는 정부의 금융 지원도 한몫했다며 우리 정부의 대책 부재를 아쉬워 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선주협회 관계자는 “세계 주요 국가들은 다양한 정책적 금융 지원을 통해 자국의 해운업계 살리기에 나서고 있는데 국내는 여러 제약으로 인해 정부의 금융 지원이 막혀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덴마크 정부는 해운업체인 머스크에 62억달러의 금융 차입을 지원했고 중국 공상은행은 국영선사인 코스코(COSCO)에 150억달러를 신용 대출해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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