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미래는 과거를 딛고 나아가는 것이다

  • 등록 2013-06-12 오전 6:00:00

    수정 2013-06-12 오전 6:00:00

[이데일리 염지현 기자] “역사를 바로 볼 때만 미래를 열 수 있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지난 5월 말 독일 포츠담 회담 사적지를 방문해 던진 말이다.

발언의 배경은 일본 정치인들의 망언에 있었다. 최근 아베 신조(安倍晋三)일본 총리는 “침략의 정의는 없다”며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켜 주변국을 고통에 빠뜨린 일을 희석하려고 했다.

또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은 “강자 집단에게 위안부 제도는 필요하다”는 등의 발언을 이어 가며 전쟁의 고통을 뼈저리게 느꼈던 주변국들을 비롯해 세계적인 파장을 일으켰다.

리 총리의 일본 비판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민주화’ 뜻을 모르고 비하의 의미로 사용한 한 여자 아이돌 발언을 비롯해 일간베스트저장소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5.18 민주화 운동을 폭동으로 규정하고 희생자의 관은 ‘홍어 택배’로 부르는 등 왜곡된 역사 인식으로 인한 파장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한창 생산적인 여론을 펼쳐나갈 이들은 왜 이렇게 되었나. 이들은 역사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세대이기 때문이다.

역사 교육은 1990년대부터 약화돼왔다. 90년대 중반 제6차 교육과정 때는 역사가 사회 교과의 한 부분으로 흡수됐고, 7차 교육 과정에서는 수업 시간이 줄었다.

2005년부터는 필수과목이었던 국사가 11개 선택 과목으로 바뀌었고 이후 ‘집중이수제’를 시행해 반 만년 역사를 한 학기 만에 속성으로 배우는 일이 벌어졌다.

학생들이 역사를 수능에서 손해 보기 쉬운 기피 1순위 과목, 국영수 부속 과목으로 간주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조속한 역사 교육 정상화가 거론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교육 정상화는 단순히 수능 필수선택 과목으로 지정하는 것을 뛰어넘는 고민이 필요하다. 암기과목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항일운동 사적지나 민주화 운동 관련 장소 등 현장 학습을 강화하고 영상 등 시청각 자료 활용을 늘리는 방안도 적극 마련해야 한다.

100년 전 단재 신채호 선생께서도 말씀하셨다. “과거로부터 배우지 않는 민족은 미래가 없다”고.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언젠가 또 같은 한탄을 하고 있을지 모르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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