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듯 다른' 한국콜마·코스맥스…ODM 세계 1,2위 굳힌다

지난해 처음 이탈리아 인터코스 제치고 세계 1·2위
현 성장세 유지하면 2018년 화장품 ODM 1조 달성 유력
한국콜마, 미국 본격 진출…코스맥스, 이슬람 시장 공략
코스메카코리아·코스나인 등 국내 ODM 시장 성장세
  • 등록 2016-09-27 오전 5:30:00

    수정 2016-09-27 오전 7:35:10

[이데일리 김진우 기자] 한국콜마(161890)코스맥스(192820)가 지난해 처음 화장품 제조자개발생산(ODM) 시장에서 세계 1·2위를 차지한 데 이어 올해 해외로 영역을 확장하며 선두권을 굳히고 있다. 한국콜마는 최근 미국의 화장품 ODM사를 인수하며 색조 라인업을 강화하는 동시에 미주대륙에 본격 진출했다. 코스맥스는 할랄(HALAL) 화장품 생산에 돌입하며 중국·미국에 이어 이슬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한국콜마·코스맥스, 세계 1·2위…1조 클럽 눈앞

2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콜마와 코스맥스는 각각 5358억원, 5333억원 매출을 올렸다. 한국콜마의 제약 ODM 매출을 제외하고 콜마비앤에이치·내츄럴스토리 등 계열사·관계사에서의 화장품 매출을 합하면 6161억원이다. 코스맥스는 6개 계열사 화장품 매출을 합하면 5926억원이다. 어떤 기준을 적용하든 이탈리아 인터코스(매출 4억200만유로·약 5220억원)를 넘어선 세계 1·2위다.

한국콜마와 코스맥스는 올해 상반기 두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세계 1위 화장품 ODM 기업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실적이 엇비슷해 올해 성장세가 판세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올해 최소 10%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 시장 진출로 성장세를 끌어올릴 것”이라고 했고, 코스맥스 관계자는 “올해 10년 연속 20% 성장을 달성해 7000억~8000억원 화장품 매출을 기록하겠다”고 밝혔다.

어느 기업이 글로벌 1위를 차지할 것인지는 물론 언제쯤 화장품 ODM 연매출 1조원을 달성할지도 관심사다. 양사가 지금까지의 성장세를 이어간다면 2018년쯤 ‘1조 클럽’에 가입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중국→미국 등 세계시장으로 영토확장


미샤·잇츠스킨(226320)·네이처리퍼블릭 등 국내 화장품 원브랜드숍들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한국콜마·코스맥스 등 ODM 기업들이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그들의 생산기지 역할을 해줬기 때문이다. 한국콜마는 기초화장품이, 코스맥스는 색조화장품이 각각 상대적으로 강점이다.

국내 화장품 산업은 글로벌 기업인 아모레퍼시픽(090430)·LG생활건강(051900)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생산시설이 없어 생산과 유통이 분리된 형태다. 원브랜드숍은 브랜드 관리와 유통·마케팅에 집중하면 된다. 원브랜드숍과 ODM사는 ‘2인 3각 달리기’를 하듯 서로 의지하며 K 뷰티 발전을 이끌어왔다.

한국콜마는 2007년, 코스맥스는 2004년에 각각 중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국내 ODM사들은 일찌감치 중국시장에 눈을 돌렸다. 국내 화장품 업계가 ‘사드(THAAD·고도미사일방어체계) 영향’으로 영업에 타격을 받을 것이란 우려에도 ODM사들은 한 발 비켜 있다는 평가다. 반대급부로 중국 현지 고객사들의 물량이 늘어나면 이를 상쇄할 수 있기 때문이다.

ODM사들은 중국에 이어 미국 등 세계로 영토를 확장하고 있다. 한국콜마는 지난 19일 미국 화장품 ODM사인 프로세스 테크놀러지 앤드 패키징사(PTP·Process Technologies and Packaging)의 지분 51%를 확보하며 미국시장에 진출했다. 코스맥스는 미국(2013년)과 인도네시아(2012년)에 법인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고 올 하반기 할랄 화장품 양산에 돌입했다.

△지난 7월부터 할랄 화장품을 양산하고 있는 코스맥스 인도네시아 공장(사진=코스맥스)


한국 화장품 ODM 시장 성장세

국내 화장품 ODM 3위 기업 코스메카코리아(2015년 매출 991억원)가 내달 말 상장을 앞두고 있고, 마유크림 ‘게리쏭’으로 유명한 클레어스코리아가 자회사 코스나인을 통해 이달 ODM 사업에 진출하는 등 시장은 확장 추세다. 매출 1000억원이 넘는 원브랜드숍들이 국내에만 10여개 존재하고, 해외에서도 한국 ODM사에 꾸준히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K 뷰티가 급성장할 수 있었던 건 ODM사들의 ‘숨은 조력’이 큰 역할을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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