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김춘동기자] 찜통더위 덕분에 백화점 매출이 모처럼 두 달 연속 증가했다. 할인점 매출도 비교적 큰 폭으로 늘었다.
12일 산업자원부가 롯데·현대·신세계 백화점과 이마트·롯데마트·삼성홈플러스등 주요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최근 매출동향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7월 백화점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0.6% 증가해 전월에 이어 두 달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
백화점 매출이 두 달 연속 증가한 것은 지난 2002년 12월과 2003년 1월에 이어 18개월만이다.
할인점 매출도 9.1%나 늘며 넉 달째 증가세를 이어갔다.
산자부는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면서 의류, 에어컨 등 여름상품 판매가 대폭 늘어났다"며 "판촉행사를 실시한 명품 매출도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상품별 매출을 살펴보면 백화점은 명품(13.8%)과 남성의류(4.8%), 여성캐주얼(2.0%), 아동·스포츠(1.3%)부문이 두 달 연속 증가했다.
특히 장기 침체현상을 보이던 가정용품(가전)의 매출감소세 둔화가 두드러졌다. 올 들어 지난 2월을 제외하곤 줄곧 10%대이상 감소세를 보였던 가정용품은 감소폭이 크게 줄어 마이너스 4.8%를 기록했다.
할인점은 의류(13.5%)와 식품(10.1%), 가전·문화(9.7%), 가정·생활(5.1%) 부문이 늘어난 반면 스포츠(-6.6%) 부문은 감소했다.
구매패턴도 개선됐다. 구매객수는 할인점(7.3%)이 늘고, 백화점(-1.1%)은 감소했다. 반면 구매단가는 할인점과 백화점이 각각 1.6%, 1.9% 늘어나며, 증가세로 반전했다. 특히 명품과 대형가전(냉방기기) 등 고가제품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