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주주총회에서 실력 행사를 주도한 현대중공업(009540)과 `맏형` 현대차그룹 모두 "현대상선 경영권을 위협하지 않겠다"고 겉으로 말을 하면서도 현대그룹이 경영권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행위에는 민감한 태도를 보였다. 현대중공업과 KCC 등 정(鄭)씨 일가들은 현대상선 주총에서 연대, 현대그룹측이 시도한 현 회장의 경영권 안전장치를 표대결로 무산시켰다.
범 현대가는 지난 2007년에도 현대상선(011200)의 경영권 안전장치 마련을 부결시킨 전력이 있다. 범 현대가와 현대그룹, 양측 지분 구도가 워낙 팽팽해 언제든지 다시 경영권 분쟁 가능성이 수면위로 떠오를 수 있는 상황이라는 점에 시장과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 범 현대가, `안전장치 마련하지 말라` 또 저지
현대상선은 지난 2007년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주주 이외의 제3자에게 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정관변경안을 상정했다.
그런데 당시 경영 참여를 포기하는가 싶었던 현대중공업, KCC(002380) 모두 이 안건에는 강하게 반발했다. 결국 범 현대가는 31%가 넘는 의결권을 확보, 표대결도 벌이지 않고 현대그룹측의 경영권 수호 의지를 꺾어놨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도 유사한 양상이 전개됐다. 현대상선이 추진한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는 표면적으론 경영권과 아무런 관련이 없었지만, 이 안건을 막기 위해 현대중공업그룹은 물론 KCC,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이 총출동했다. 현대상선은 우선주 발행한도를 2000만주에서 8000만주로 늘릴 계획이었는데 우선주는 배당 매력이 높아 투자자를 유치하는데 유리하고, 상환전환우선주의 경우 의결권이 있기 때문에 우호지분을 늘리는 데도 효과적인 수단. 현대상선은 우호세력 확보 및 자금 조달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이번 안건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은 현대상선이 우호 세력에 우선주를 배정, 현대그룹 주도의 지배구조를 공고히 굳힐 가능성에 주목, 주총전부터 반대입장을 천명한 바 있다. 결국 주총장에서는 KCC 등 범 현대가가 연합, 표대결로 현대그룹측의 의도를 무산시켰다. 재계 한 관계자는 "(현대중공업 등 범 현대가가) 현대그룹의 경영권을 욕심내지 않더라도 현정은 회장측 지분이 늘어나는 것을 좌시하진 않겠다는 뜻인 걸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 현대그룹, 지분구도상 정관변경안 추진 쉽지 않아
일단 지분율에서 막힌다. 현대상선은 현정은 회장이 특별관계자와 함께 42.2%의 지분(금융권 보유지분 포함)을 갖고 있지만, 범 현대가 역시 40%에 육박하는 지분을 보유 중이다.
안전장치뿐 아니라 그외의 모든 정관 변경건 역시 현정은 회장의 힘만으로 관철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론적으로는 사명 변경 같은 것들도 할 수 없다. 현정은 회장측이 지분을 늘리는 것도 쉽지 않다. 양 그룹이 80%가 넘는 지분을 들고 있는 탓에 장내 매입 또한 여의치 않기 때문.
현대그룹은 "이번 조치 때문에 해운산업 강화가 불가능해졌다"면서 "범 현대가가 정말 화해할 의도가 있다면 현대건설이 보유하게 될 상선 지분 7.75%를 넘겨야할 것"이라고 반발 강도를 높이고 있다. 현대건설은 현대상선 지분 7.75%를 보유하고 있는데, 현대차그룹이 현대건설을 인수하면서 이 지분을 통해 현대그룹의 경영권을 위협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현대차그룹이 현대그룹과 진정한 화해를 도모하려 한다면 상선 지분 문제부터 성의를 보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대차측은 이에 대해 `상선지분을 통해 현대그룹의 경영권을 위협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만 밝힌채 건설이 보유한 상선지분의 처리에 대해 구체적인 방향을 내놓지는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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