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ET의 기업가치도 이른 시일 내에 현 7조원에서 10조원을 훌쩍 넘길 가능성도 점쳐진다. SKIET가 생산하는 폴더블(Foldable) 디스플레이용 소재인 플렉서블 커버 윈도우(FCW; Flexible Cover Window) 역시 휴대폰을 중심으로 한 디스플레이 시장 확대에 고속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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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글로벌 생산능력은 10억3000만㎡로 2년 만에 약 3배 증가했다. 현재 폴란드와 중국에서 증설 중인 공장이 모두 완공되는 2024년에는 27억3000만㎡로 늘어나게 된다. 이는 매년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약 273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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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선도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는 수급 안정화를 위해 검증된 소수의 티어(Tier)1 습식 분리막 업체와의 거래 유지를 원하고 있다”며 “제한적인 습식 분리막 공급량 대비 높은 수요로 글로벌 분리막 업체(SKIET, 아사히카세이, 도레이, 상하이언제 등 4사)의 공급망 내 협상력은 지속적인 우위를 점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실제 글로벌 습식 분리막 제조사는 4개사로 제한적이지만 티어1급 배터리 제조사는 6개, 주요 전기차 완성차 업체는 12개사로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시장조사 기관인 SNE리서치도 글로벌 분리막의 지속적인 수요 성장세로 오는 2023년부터는 수급이 역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글로벌 생산능력 1위인 중국 분리막 제조사인 ‘상하이언제(SEMCORP)’는 SKIET의 글로벌 제패에 위협적일 수 있다. 언제는 내수 시장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 전체 출하량의 45%를 차지하고 있지만 중국 외 공급량은 20% 미만 정도다. 지난해 말 기준 언제의 연간 분리막 생산능력은 전년 대비 10억㎡ 늘어난 33억㎡에 달해 SKIET 대비 2.5~4배 규모를 보유하고 있다.
증설 또한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올 1월에는 58억위안(약 9950억원)을 투자해 리튬이온배터리 분리막 생산라인 16기, 코팅 분리막 생산라인 39기를 구축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언제는 2019년 4월 LG에너지솔루션과 6억1700만달러(약 6862억원)의 5년 기한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외에도 삼성SDI, 파나소닉, 테슬라 등 해외 고객사에 대한 제품 출하량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SKIET는 향후 글로벌 탑티어들과의 경쟁 격화가 예고된 만큼 막대한 시설투자를 통한 규모의 경제 구축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프리미엄 습식 분리막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수익성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