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국내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국산 철도 신호시스템이 신림선경전철에 첫 도입된다.
서울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외국 기술에 의존해 오던 신호시스템을 국산화하고 ‘서울형 표준 신호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일 밝혔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국내 철도·대중교통·물류 등 공공교통 분야의 연구개발 및 성과확산을 통해 국가 및 산업계 발전에 기여하는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연구기관이다. 서울시와 철도연은 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이 열차 운행의 안전성 및 이용 시민의 편리성과 직결되는 핵심 분야임을 인식하고 대부분 지하구간에 건설되는 서울시 철도의 특성을 반영한 서울형 표준 신호시스템을 만들기로 했다.
시는 국토교통부와 철도연이 개발한 ‘도시철도용 국산 무선기반 신호시스템(KRTCS)을 영등포구 여의도동(샛강역)에서 서울대 앞(총 연장 7.8km) 구간에 건설되는 신림선경전철에 적용할 예정이다. 신림선경전철은 오는 연말 공사에 들어가 2020년 말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시는 ‘신림선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시행자인 남서울경전철(주)과 함께 ‘도시철도용 국산 무선기반 신호시스템(KRTCS)’의 상용화를 위해 철도연에서 신림선경전철 신호시스템의 기술지원을 받기로 했다. 시는 신호시스템을 국산화하고 ‘서울형 표준 신호시스템’을 만들면 철도신호분야의 외국기술 의존에 따른 폐해를 막고 향후 철도 시스템분야 수출에 기여하는 등 철도분야의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제원 시 행정2부시장은 “고품질 신호시스템을 구축하고 서울형 표준 신호시스템을 마련해 서울시 도시철도의 경쟁력을 키우겠다”며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는 도시철도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