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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올해 5월말까지 국내 조선업계가 체결한 신규 선박건조 계약은 16척에 불과하다. 대선조선은 이 가운데 6척(37.5%)을 수주했다. SUS(스테인리스 스틸)탱커 4척과 PC(석유화학제품 운반)선 2척이다. 모두 국내 선주와 맺은 계약이다.
대선조선은 지난달 외부 회계법인을 통한 수출입은행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받은 결과, 추가자금 지원 없이도 일정량의 수주가 이어지면 3년간 회사 운영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받아 법정관리를 피했다. 대선조선의 수주잔량은 21척으로 2018년 인도분까지 확보한 상태다.
조선업황이 악화한 상황에서 대선조선이 꾸준하게 선박 건조계약을 따낼 수 있었던 것은 기존 경영방식을 탈피하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대선조선은 2010년 채권단 자율협약에 들어간 이후 시스템 경영체제 구축, 수주전략 수정, 원가절감 추진, 생산성 향상 추진, 노사문화 선진화 추진 등 5개 분야에서 변화를 꾀했다.
전 세계 운항 중인 SUS탱커선 1138척 중 20년 이상 노후돼 교체가 필요한 선박은 22.4%인 256척, 국내 수산회사가 보유 중인 참치선망선 43척 중 25년 이상 노후된 선박은 39.5%인 17척에 달한다. 대선조선이 이 영역 선박분야에서 일본, 중국과 경쟁을 벌여 추가 수주를 따낼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아울러 회사는 본부장제도를 도입하고 50개 부서로 방대하던 조직을 지난해 36개로 축소했다. 원가관리시스템을 구축했고 임직원들은 급여의 일부를 반납했다. 근로시간을 단축하고 잔업·특근을 폐지해 추가 인건비 비용을 줄였다. 2년 연속 임금반납결의와 임단협 무교섭 타결도 이끌었다.
이 결과 2011년 1740억원에 달하던 영업손실은 200억원 안팎으로 줄었고, 지난해 대선조선은 영업손실 158억원을 기록해 적자폭을 크게 줄였다. 회사는 올해 손실폭을 더욱 줄여 매출 2883억원, 영업손실 151억원의 실적을 내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선조선과 같은 중소형조선소는 중소·중견 해운사의 선박 건조에 적합하지만 대부분 폐업한 상황”이라며 “경기가 회복될 경우를 대비해 중소형 조선소를 유지해 국내에서 선박 건조가 가능하도록 해 국부유출을 막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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