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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는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 플랫폼 기업 ‘빅크’와 유튜브 커머스 기반 IP 수익화 생태계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빅크는 크리에이터가 IP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과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원호와 인피니트 장동우, 아이키 등 유명 크리에이터들의 IP 사업을 지원하며 팬덤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받아 LG테크놀로지벤처스, 네이버D2SF 등으로부터 약 95억원의 누적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이번 MOU는 크리에이터들이 굿즈와 의류, 앨범 등 IP 상품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판매하며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구체적으로 △크리에이터 IP 상품 판매를 위한 유튜브 쇼핑 연동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으로의 상품 판로 확대 △ 팬덤 대상으로 한류 콘텐츠 기반 IP 상품 다양화 등에서 양사가 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양사는 크리에이터 별로 사업 성장에 필요한 맞춤형 전문 컨설팅 제공까지 협력하기로 했다. IP 상품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브랜딩 전략, 상품 큐레이션 노하우, 글로벌 진출 전략 등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으로 크리에이터들의 비즈니스 운영 전문성을 향상시킨다는 방침이다.
김미희 빅크 대표는 “경쟁력 갖춘 우리나라 크리에이터들에게 광고 외의 새로운 수익 모델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콘텐츠 창작과 팬과의 소통에 집중할 수 있도록 IP 커머스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종선 카페24 마케팅이노베이션(MI) 본부장은 “크리에이터의 창의력이 담긴 IP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막대한 부가가치 창출로 이어질 수 있다”며 “고도화된 전자상거래 기술과 유튜브 쇼핑 연동 등으로 크리에이터 생태계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