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파업 피해액 1.2억불..수출 16% 차질-전경련

전자, 섬유, 타이어업종 수출차질 두드러져
  • 등록 2003-05-23 오전 9:55:49

    수정 2003-05-23 오전 9:55:49

[edaily 하정민기자] 화물연대 파업사태로 국내 수출기업들이 16% 가량의 선적차질을 빚었다고 전국경제인연합회가 23일 분석했다. 전경련은 이날 31개 주요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화물연대 파업이 수출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수출선적 차질액이 약 1억2000만달러를 넘어 정상 수출액 7억4800만달러의 16.1%~16.5% 수준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업종별로는 전자제품, 섬유, 타이어 업종의 수출차질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다. 특히 전자업종은 8080만달러의 수출액 피해가 발생했으며 에어컨 등 주요 가전제품은 납기지연에 따른 고객이탈 우려도 생겨났다고 우려했다. 950만달러의 피해를 본 타이어 업종의 경우 파업기간이 1주일 늘어났다면 공장내 적재공간 부족으로 라인중단 위기를 겪을 수도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포항, 당진지역 운송료가 약 15% 인상되는 등 운송비 인상에 따른 국내기업의 대외경쟁력 약화가 심각하게 우려된다"며 "수출지체로 인한 해외고객의 국내제품에 대한 신뢰도 저하 등 간접적 피해도 크다"고 지적했다. 특히 "부산항 등은 물동량 처리를 극대화하더라도 정상화까지 1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외국 선박의 이탈이나 부산항 물동량의 40%정도를 차지하는 환적화물 처리량 감소 등도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전경련은 이를 타개하기 위해 ▲물류시스템 선진화 ▲민·관합동 물류혁신 태스크포스팀 구성 ▲불법집단행동에 대한 법 집행기준 마련을 통한 엄정 대처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화물차 수급불균형, 다단계 알선, 지입제 등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물류관련 정부부처의 조정 및 복잡다기한 물류 관련법령의 정비를 위한 물류기본법 제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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