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버스와 지하철 요금을 분리해 인상하는 안을 고려 중이다. 버스는 수도권 협의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만큼 기존대로 300원을 인상을 강행할 가능성이 크다. 문제는 지하철 요금 인상 폭인데, 물가대책위원회 개최에 앞서 서울시는 조만간 수도권 통합요금 협의를 통해 인상 폭을 정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코레일의 150원씩 분리 인상하는 안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해에만 지하철 적자만 1조 2000억원에 달하는 상황에서 150원 인상만으로는 경영위기를 해소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나머지 금액을 추후에 또 인상하기에는 시민여론 등 위험부담이 크다는 점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물가대책위가 열리기 전까지 수도권 통합요금 협의를 통해 지하철 요금 인상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만일 수도권 통합요금 협의가 불발되는 최악의 경우 코레일, 인천시, 서울시 모두 별도의 요금 인상안을 적용할 가능성도 있다. 지하철 요금 인상을 위해선 코레일은 국토부에,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시에 인상을 각각 신고하면 된다. 하지만 그동안 협의를 거쳤기 때문에 기관별로 각자 다른 인상을 한 전례는 없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아직 요금 인상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다”며 “수도권 통합요금 협의와 물가대책위를 거쳐 조만간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