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삼성 전세기 불허 논란 속 리커창 '신속통로' 중요성 강조

리커창 中총리, 아세안+3 정상회의’서 발언
"아세안+3 동아시아 경제 발전 이끄는 중요한 힘"
"신속통로·녹색통로, 인력·화물 왕래 편리하게 해"
"개방적, 안정적 지역생산체계 구축”
  • 등록 2020-11-15 오전 11:18:28

    수정 2020-11-15 오전 11:24:41

리커창 중국 총리. (사진=신화/연합뉴스)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 지방 정부가 삼성전자의 전세기 취항을 불허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경제 수장인 리커창 총리가 ‘신속통로제도’(패스트트랙·입국절차간소화)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15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리 총리는 전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화상으로 열린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해 “아세안+3는 동아시아 경제 발전을 이끄는 중요한 힘”이라며 코로나19 속에서도 지역 간 협력을 강화해나갈 것을 피력했다. 이번 회의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및 아세안 10개국 등이 참여했다.

리 총리는 동아시아 경제의 전체적인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5가지를 제안했다. 여기에는 △코로나19 방역협력을 지속 강화하며 공공위생 능력 건설을 추진 △자유무역구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동아시아 지역 융합 발전을 심화 △지역 산업 산업사슬, 공급사슬 원활하게 하고 동아시아 산업체제 경쟁력을 높일 것 △디지털 경제 기회를 잡고 동아시아의 혁신적 고지를 조성 △사회민생 협력에 초점을 맞추고, 동아시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한다는 등 내용이 담겼다.

리 총리는 특히 지역 산업 공급사슬을 위한 방안으로 “효율적인 방역을 전체로 지역의 ‘신속통로’, ‘녹색통로’ 등 네트워크를 단계적으로 구축해 인력과 화물의 왕래를 편리하게 하고, 개방적이고 원활하게 안전하고 안정적인 지역의 생산 체계 건설을 추진해야한다”고 밝혔다.

리 총리의 이번 발언으로 다시 한중 간 신속통로 제도가 활발해질지 주목된다. 기업인 신속통로는 한국과 중국이 가장 먼저 체결한 제도로 지난 5월 1일 한중 기업인 신속통로가 시행된 이후 현재까지 약 1만 명의 우리 기업인이 이 제도를 통해 중국에 입국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기업인 신속통로 이용하면 코로나19 음성확인서 등 방역 절차를 거친 기업인은 14일간 시설 격리 없이 중국 내에서 기업 활동을 할 수 있다.

중국 정부가 13일 시안과 톈진으로 떠날 예정이었던 삼성전자의 중국행 전세기 2편의 입국을 허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중 신속통로제도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닌지 추측이 나왔다. 그러나 12일 광저우에서는 LG디스플레이(034220)가 신속통로를 인용해 전세기를 운항하는 등 향후 중국 각 지역에서 한국발 전세기 일정이 예정돼 있다.

중국이 지방정부마다 다른 방역지침을 세우고 있어 발생한 문제로 보인다. 다만 최근들어 중국의 입국 절차가 강화되고 있어 기업들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우리 외교부는 “한중 기업인 신속통로제도(패스트트랙·입국절차간소화) 운영이 중단된 것은 아니다”며 “최근 중국 내 해외 유입 확진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 정부의 검역 강화 조치로 전세기 승인 등 중국 입국을 위한 일부 절차가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청와대에 따르면 이번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한국은 한중일 3국 협력 조정국으로서 세 나라와 아세안의 협력강화를 위해 필요한 역할을 계속해 나가겠다”면서 △‘코로나 아세안 대응기금’과 ‘필수의료물품 비축제도’에 적극 동참 △감염병 관련 정보와 경험이 투명 신속히 공유되도록 하는 아세안+3 차원의 조기경보체계 구축 참여 △‘코박스 선구매 공약 매커니즘’ 및 국제백신연구소와의 협력 등을 언급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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