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프레시웨이, 재도약 새 비전 선포..외식사업 솔루션 강화

상품·영업·데이터·인사 강화..`식문화 트렌드 기여`
  • 등록 2021-11-16 오전 9:14:01

    수정 2021-11-16 오후 9:22:57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CJ프레시웨이가 식자재 관리와 상권 분석 등 외식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을 강화키로 했다. 전처리 식자재와 메뉴형 식자재 공급도 확대키로 했다.

경남 양산에 위치한 물류센터 전경
CJ프레시웨이는 16일 ‘식문화 트렌드와 고객 사업환경에 최적화된 온리원(ONLYONE)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의 사업 성공에 기여하는 회사’를 재도약을 위한 새 미션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앞서 나온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중기 비전에 발맞춘 행보다.

CJ프레시웨이는 이를 위해 상품과 영업, 데이터, 인사 등 4개 부문에 집중해 사업과 서비스를 강화한다. 상품 경쟁력은 소싱과 제조 인프라를 강화하는 밀(meal) 솔루션과 비즈니스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솔루션 제안 영업으로 요약된다.

밀 솔루션을 강화해 내년부터 메뉴 · 레시피 기반의 맞춤형 식자재와 메뉴형 상품 제공을 늘릴 예정이다. 지난해 경기 이천에 센트럴키친(중앙 집중식 조리시설)을 완공해 운영하고 있으며 소스 전문 제조회사 송림푸드와 전처리 회사 제이팜스를 인수해 관련 사업 역량을 갖춘 바 있다. 이달 초에는 간편식 전문 제조기업 프레시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비즈니스 솔루션은 식자재 수급 및 식당 운영에 필요한 조언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재무, 상권분석, 노무 관리, 프랜차이즈 컨설팅, 디지털 홍보 등 관련한 내용을 살펴서 창업부터 운영, 사업확장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인큐베이팅에 나선다.

키즈 · 시니어 경로는 특화 상품과 서비스를 강화한다. 키즈 경로 전용 식자재 브랜드인 ‘아이누리’를 중심으로 식습관 개선 교육, 음식 환경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추도록 도울 예정이다. 시니어 경로는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 환자식 운영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를 활용해 질환 별 메뉴, 건강식, 치료식 등을 개발해 시니어들의 건강과 입맛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영업 부문 혁신도 뒤따른다. ‘라스트 마일’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플랫폼 영업을 강화한다. 프레시원을 포함해 기존에 보유한 콜드체인 전국망과 물류 데이터를 기반으로 라스트 마일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허브 앤 스포크’ 방식 물류구조를 강화하기 위해 수도권에 자동화 허브센터를 구축한다.

주문·배송 데이터 분석으로 허브센터와 지역 거점센터 간 연결을 최적화해 물류의 신속성을 높인다. 이와 동시에 배송 취약 지역을 분석해 분점을 확대하고, 지역 협력사와의 협력으로 전국 배송망을 확장해 고객에게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스트 마일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 플랫폼 역량 구축을 가속화 하기 위해서는 합작법인 설립이나 M&A 등 ‘아웃사이드-인’ 전략을 구사할 계획이다.

인적 경험과 개인 역량에 의존하던 기존 경영방식에서 빅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는 데이터 혁신도 추진한다. 지난 달 발표한 디지털 전환(DT) 전략의 일환이다. 시장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내부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클라우드 전환을 통한 빅데이터 분석체계를 구축한다.

단체급식은 인구 구성 및 근무환경의 변화에 맞춰 메뉴와 레시피 라인업을 강화하는 한편, 전국 600여 단체급식장 중 산업별 모델 점포 40곳을 선정해 표준 메뉴를 재정립해 경쟁력을 높인다. DT 경영 고도화와 본사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를 통해 점포 별 인적 역량에 따른 업장 별 편차를 줄이고 서비스를 표준화 시켜나가기로 했다.

전략 실천을 위한 조직문화 개선에도 나선다. 전략사업본부와 디지털혁신담당, 마케팅담당 등을 신설하고 관련 인력을 보강하며 전략 실행을 앞당기고 있다. 핵심 인재 육성을 위해 보상 체계와 업무 형태도 손볼 예정이다.

정성필 CJ프레시웨이 대표는 “고객경영과 데이터경영을 통해 고객과의 동반성공 체계를 구축해야만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며 “고객 중심의 사업체질 전환과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통해 산업 재편을 주도하는 독보적 1위 외식 비즈니스 파트너 기업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성필 CJ프레시웨이 대표. (사진=CJ프레시웨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리 엄마 맞아?
  • 토마토에 파묻혀
  • 개더워..고마워요, 주인님!
  • 공중부양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