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7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10만 CGT(70척) 중 우리나라는 전체의 55%인 116만 CGT(19척)를 수주하며 중국 62만 CGT(35척)를 앞섰다. 중국의 시장 점유율은 30%를 기록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누적 기준으로도 우리나라는 1113만 CGT(204척)를 수주하며 점유율 47%를 기록, 1007만 CGT(383척)를 수주한 중국의 점유율 42%를 넘어섰다. 이 기간 일본은 171만 CGT(65척)를 수주하며 7%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냈다.
수주 호조에 따라 우리나라의 수주잔량도 지난해 9월 이후 11개월째 증가세를 보였다. 수주잔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2850만 CGT(618척) 보다 26% 증가한 3586만 CGT(717척)로 집계됐다.
클락슨리서치 집계 결과 1월부터 7월까지 LNG선(14만m³ 이상)은 발주는 총 103척으로 이는 클락슨리서치가 LNG 운반선 발주 데이터를 집계한 2000년 이후 최대치다. 지금까지 LNG 운반선이 가장 많이 발주된 것은 2011년 41척이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61.57포인트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선종별로는 LNG선(14만m³ 이상) 선가가 2억3100만달러에서 2억3600만달러로 올랐고, 초대형 유조선의 선가는 1억1750달러에서 1억1900달러로 상승했다. 6400만달러였던 벌크선 선가는 6450만달러로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