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벗으니 립제품 매출 71% 날았다

실내 마스크 해제 후 온·오프 화장품 매출↑
화장품점 일평균 8.7%, 온라인 22.5% 증가
20대 ‘눈’, 30대 ‘입술’, 40·50대 ‘얼굴 피부’
  • 등록 2023-03-06 오전 9:53:24

    수정 2023-03-06 오전 9:53:24

[이데일리 유은실 기자] 코로나19(COVID-19) 시기 수요가 억제되며 타격을 받았던 화장품 시장의 회복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마스크 착용 의무가 완전히 해제되면서 립 제품의 매출액은 70% 이상 급증했다.

6일 KB국민카드가 실내 마스크 해제 전 2주 대비 해제 후 2주간 오프라인 주요 업종 일평균 매출액 분석에 따르면, 화장품 업종의 일평균 매출액은 8.7% 증가했고, 헬스클럽·요가·필라테스 업종은 16.6%, 피부관리·피부과 업종은 10.7% 증가했다. 화장품 업종은 지난해 실외 마스크 해제 이후에도 매출액이 10.0% 증가했고, 실내 마스크 해제 시에도 증가해 타 비교 업종과 다른 모습을 보였다.

온라인 쇼핑 업종의 매출액 증가폭은 더 두드러졌다. 같은 기간 온라인 쇼핑 업종의 매출액은 22.5% 상승했다. 특히 메이크업, 클렌징, 선케어, 스킨케어와 같은 얼굴 피부 관련 제품의 매출액은 21.1% 증가했고 동시에 바디케어와 헤어제품은 25.3%, 향수와 기타 화장용품의 매출액도 27.1% 증가했다.

마스크 의무 해제 후 2주간 온라인 쇼핑몰 얼굴 관련 화장품 일평균 매출액 증감 그래프. (자료=KB국민카드)
온라인 쇼핑몰 매출액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얼굴 피부 관련(페이스 메이크업) 제품의 매출액은 실내 마스크 해제 후 27.3% 증가, 입술 관련(립 메이크업) 제품의 매출액은 22.3%, 눈 주변 관련(아이 메이크업) 제품은 26.8%로 고른 증가를 보였다.

실외 마스크 해제 전 대비 실내 마스크 해제 후 매출액을 비교해 보면, 입술은 71.1%, 얼굴피부 56.3%, 눈 52.8% 순으로 증가했다. 순차적 마스크 해제에 따라 마스크 속에 가려졌던 안면 관련 화장품의 구매가 꾸준히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연령대별 현황을 보면, 실외 마스크 해제 후 전 연령대에 걸쳐 ‘입술’ 관련 제품의 매출액이 증가한 반면 실내 마스크 해제 후에는 20대는 ‘눈’, 30대는 ‘입술’, 40대와 50대 이상 중장년층은 ‘얼굴 피부’ 관련 제품의 매출액이 크게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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