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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은 세상에서 가장 쉽고, 단순하며, 편안한 영업점을 모토로 최근 1년간 신림동지점 거래 고객의 빅데이터 분석 및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시니어 고객에 최적화된 영업 공간을 재설계했다.
신림동지점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업무목적에 따라 컬러 유도선 설치 △간편업무 창구 사이에 스마트 키오스크(무인 안내기) 설치 △시니어 고객을 위한 디지털 맞춤 화면을 적용했다.
우선, 시니어 고객이 주로 방문하는 영업점 특성에 맞춰 번호표 발행기 앞에서 안내직원에게 업무 문의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번호표 발행기 화면을 크게 확대하고 발행기 항목를 단순업무, 예금·적금, 대출·외환·투자와 같이 단순화 했다.
신한은행은 빅데이터 분석결과 창구 거래 중 입출금 등 단순업무 비중이 높은 것을 반영해 단순업무 창구 사이에 스마트 키오스크를 설치했다. 시니어 고객이 이용을 어려워하는 디지털 기기 사용법을 직원이 안내해 시니어 고객이 대면 창구와 디지털 기기를 통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신림동지점은 시니어 고객들이 금융용어를 어려워하고 현금자동입출금기(ATM)가 복잡하다는 의견을 반영해 ‘시니어 디지털 맞춤 화면’을 개발했다. ATM 화면을 시니어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돈 넣기, 돈 찾기, 돈 보내기와 같은 쉬운 용어를 사용했다. 또한 이용 빈도가 높은 4개의 메뉴만 메인 화면에 배치해 화면을 간결하게 구성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금융의 디지털 전환이 빨라진 만큼 디지털에서 소외되기 쉬운 시니어 고객의 디지털 기기 이용을 돕기 위해 이번 디지털 공간 혁신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의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 비전에 발맞춰 고객 중심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현재 5개의 고객중심영업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신림동지점 공간 혁신 사례를 기점으로 신내동, 하계동, 오류동, 난곡 등 다른 영업점에도 고객 및 지역 특성을 고려한 디지털 공간 혁신을 단계별로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