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8일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제1차 복합환승센터 개발 기본계획(2011~2015년)`을 확정·고시했다.
복합환승센터는 철도나 버스, 공항 등 교통수단간 연계환승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이른바 `원스톱 교통서비스`로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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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향후 5년간 전국 15곳에 복합환승센터를 건설할 계획이며 올해 안으로 사당역과 수색역, 경기 동탄역, 인천 작전역 등 4곳을 시범사업지로 선정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에 수립한 기본계획을 통해 향후 주요 교통거점에 복합환승센터를 개발할 경우 지역적 여건과 특성 등을 감안해 교통체계 개선과 지역개발이 체계적으로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복합환승센터에는 철도역과 버스터미널, 공·항만 여객터미널 등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교통거점을 집단적으로 배치토록 하고 지난 7월 제정한 `복합환승센터 설계 및 배치 기준`에 따라 교통수단간 환승거리는 평균 180m이내로 대폭 단축토록 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기존 도심에는 교통결절점의 고밀도 복합개발과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신도시에는 고품격의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키로 했다.
또 복합환승센터가 `대중교통 중심 도시개발`을 구현할 수 있도록 상업·문화·업무 등 다양한 시설을 고밀도로 복합개발키로 했다. 아울러 연계 교통수단으로 자전거,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바이모달트램 등 녹색교통 수단을 적극 도입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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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도심지의 교통량 등을 감안할 때 향후 5년간 전국적으로 15여개의 복합환승센터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며 4조여원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토부는 오는 11월 광역 시·도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선정, 42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복합환승센터 개발에 나설 경우 해당지역의 특성을 감안해 건폐율이나 용적률 완화, 조세감면, 토지수용권 부여 등의 각종 개발인센티브도 부여키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복합환승센터 개발이 본격화되면 교통수단간 환승편의 향상에 따라 일반국민의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대중교통 중심 도시개발(TOD)
-교통결절점(NODE)에 대한 고밀도의 복합용도 도시개발을 통해 주거, 직장 또는 쇼핑시설에 대한 통행수요를 줄여 승용차 이용수요를 대중교통과 보행, 자전거 등 비동력 교통수단에 대한 수요로 전환하는 개발방식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