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2016년 늦은 봄, BMW는 여느 BMW가 그랬던 것처럼 BMW의 M GmbH을 통해 2시리즈에 힘을 더했다. M2는 1M 쿠페의 직계 모델이라 할 수 있지만 작고 가벼운 차체와 뛰어난 주행 성능을 지향하는 점은 E9X M3 이전의 M3가 지향했던, 순수함이 담겨 있는 ‘과거의 M3’와 더욱 가깝다고 할 수 있다.
M2 쿠페가 가진 이러한 특성은 BMW에서도 자신하고 있다. BMW는 M2의 데뷔에 앞서 ‘M의 철학에 가장 충실한 M카’라는 타이틀을 부여하는 것은 물론 M2 쿠페의 공개에 있어 BMW 2002와 E30 M3 등과 같은 ‘콤팩트 스포츠’ 모델의 존재감과 지향점을 거론하며 M2 쿠페에 담긴 ‘역사 속 M3’의 아이덴티티가 M2 쿠페에 있음을 강조했다.
BMW M2 쿠페는 말 그대로 ‘M’이 갖춰야 할 요소들을 모두 담아냈다. 먼저 M2 쿠페의 차체는 콤팩트 모델답게 4,500mm에 채 미치지 못하는 4,468mm의 짧은 전장과 스포츠 모델의 감성을 강조하기 위해 1,854mm에 이르는 넓은 전폭을 자랑한다. 여기에 1,410mm의 낮은 전고는 M2 쿠페에 담긴 스포츠 드라이빙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갖췄음을 어필한다. M2 쿠페의 휠 베이스는 2,693mm이며 공차 중량은 1,590kg다.
BMW M2 쿠페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2시리즈 쿠페를 기반으로 개발된 차량인 만큼 차체의 비율이나 전체적인 형상은 2시리즈와 닮았지만 2시리즈 쿠페 대비 넓은 전폭과 과감해진 에어로 파츠의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자세히 살펴보면 세련되면서도 명료한 헤드라이트와 BMW 고유의 감각이 살아 있는 ‘키드니 그릴’이 중심을 잡는다.
후면에서도 좌우로 돌출된 펜더와 공격적인 디자인을 완성한 범퍼를 통해 스포티한 감각을 완성한다. 이와 함께 M의 감각이 더해진 트윈 타입의 배기 시스템과 두 머플러 사이에 배치된 스포티한 감성의 리어 디퓨저를 더했다.
운전자 중심으로 배치된 대시보드와 두 개의 클러스터가 조합된 계기판은 2시리즈의 실내 구성을 그대로 공유한다. 센터 터널이나 2+2 시트 방식의 내부 구조 등 다양한 부분에서 기존 2시리즈 쿠페의 골격이 그대로 드러난다. 그러나 BMW M2 쿠페는 M 모델로서 갖춰야 할 아이덴티티를 강조하기 위한 다양한 요소들이 더했다.
한편 M2 쿠페는 콤팩트한 차체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390L에 이르는 적재 공간을 확보했다.
BMW M2 쿠페의 보닛 아래에는 ‘다시 한 번’ 직렬 6기통 3.0L M 트윈파워 터보 엔진이 탑재됐다. 엔진룸을 가득 채우는 이 엔진은 최고 출력 370마력과 47.4kg.m의 토크를 발휘하는데, 인상적인 점은 넉넉한 토크 밴드에 있다.
실제 BMW M2 쿠페는 1,400RPM부터 5,560RPM까지 넓은 RPM 영역에서 두터운 토크 밴드를 자랑한다. 게다가 가속 상황에서는 1,450~4,750RPM 영역에서 오버 부스트가 활성화되어 50.9kg.m에 이르는 토크를 확보할 수 있다. 370마력의 출력은 BMW M DCT를 통해 후륜으로 전달되는데 레브 매칭 기능이 더해진 7단 M DCT는 더블 클러치 변속기 특유의 빠른 변속과 직관적인 출력 전달을 통해 운전자에게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전달한다
M2 쿠페는 콤팩트한 엔진룸 안에 우수한 출력을 얹기 위해 정교하고 콤팩트하게 개발된 BMW 트윈파워 터보로 대표되는 트윈스크롤 터보 차저를 장착했다. 여기에는 고정밀 연료 분사 제어 시스템을 비롯해 가변 캠 샤프트 타이밍 및 가변 밸브 제어 기능 등 다양한 제어 기술이 탑재해 넓은 RPM 영역에서 높은 출력을 확보하고 효율성까지 갖췄다.
여기에 모터스포츠 무대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개발된 M 서보트로닉 스티어링 시스템과 M2 쿠페의 우수한 주행 성능을 뒷받침하는 전자식 액티브 M 디퍼런셜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다이내믹 스태빌리티 컨트롤(DSC)가 M 다이내믹 모드로 전환될 경우에는 ‘후륜의 슬립을 유도’하여 드리프트의 즐거움까지 즐길 수 있다.
브레이크 시스템 역시 우수한 제동력을 자랑하는 M2 쿠페 전용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전륜에는 직경 380mm의 브레이크 디스크와 4개의 피스톤이 장착되며, 후륜에는 직경 370mm의 디스크와 2피스톤 시스템이 탑재된다. 브레이크 디스크는 퍼포먼스 브레이크를 상징하는 천공이 더해졌다. 이를 통해 M2 쿠페는 370마력의 출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M2 쿠페는 드라이빙을 총 여섯 가지 패턴으로 나눠 즐길 수 있다.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를 통해 컴포트, 스포츠 그리고 스포츠 플러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기어 쉬프트 레버의 조작을 통해 오토 및 수동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드라이브 모드를 컴포트에 둘 경우에는 노면의 흐름에 맞춰 작지만 연속적인 롤링 및 피칭을 허용하여 승차감을 개선하며 스포츠 모드에서는 견고한 서스펜션과 함께 배기 사운드에 힘을 더한다. 물론 스포츠 플러스에서는 트랙션 제어를 해제하며 운전자에게 370마력의 즐거움을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커넥티드 카 개발에 앞서는 BMW의 차량인 만큼 M2 쿠페 역시 다양한 기술이 더해진다. 센터페시아 상단에 위치한 와이드한 디스플레이를 통해 BMW 커넥티드 드아이브의 다양한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우수한 해상도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비롯해 하만/카돈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는 오이도 시스템 등이 눈길을 끈다.
이와 함께 옵션에 따라 GoPro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온보드 액션캠으로 자신의 주행을 녹화하고 M2 쿠페에 기록된 주행 데이터를 조합하여 자신의 기량을 측정할 수 있다. 물론 ‘M 랩타이머’라는 어플리케이션도 제공되어 트랙에서의 기록 갱신을 위한 노력을 자극한다.
물론 안전에 대한 기능도 더해진다.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 및 시티 브레이크 어시스트, 보행자 충돌 경고 및 차선 이탈 경고 등 다양한 기능등이 제공된다. 물론 원할한 후방 주차를 위한 후방 카메라 역시 탑재되어 운전자에게 드라이빙의 즐거움과 함께 일상의 편안함까지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BMW M2 쿠페는 지난 11월 2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되었으며 판매 가격은 7,54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