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초위기' 광주형 일자리..현대차 노조, 사측에 투자 철회 압박

노조 소식지 통해 입장 밝혀
"사업 성공할 수 없어..지금이라도 손 빼라"
  • 등록 2020-04-21 오전 10:03:54

    수정 2020-04-21 오전 10:03:54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 공장 철골 구조물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노동계의 협정 파기 선언으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좌초 위기에 빠진 가운데 노동계가 또 다시 사업 철회를 압박했다. 노사 상생형 사업으로 지역 경제를 살리고 청년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꿈이 노동계의 반대로 인해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현대자동차(005380) 노동조합 21일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주요 투자자인 현대차에 대해 “광주형 일자리 투자에서 손을 빼라”고 요구했다.

전국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이날 발행한 소식지를 통해 “광주형 일자리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부는 “광주형 일자리는 현대차의 기존 완성차업체 임금의 절반 수준의 적정임금을 유지하고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거·문화·복지·보육시설 등의 지원을 통해 보전한다는 노사 상생형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취지에서 출발했다”며 “공장 설립 시 정규직 근로자는 산업 생산직과 경력 관리직을 합쳐 1000여명, 간접고용까지 더하면 1만~1만2000명으로 추산되고 있다”고 사업을 소개했다.

이어 “하지만 지난 2일 한국노총광주본부와 민주노총 소속 기아차 광주공장 노조원들이 광주형 일자리 불참과 노사상생 협정서 파기를 선언했다”고 했다.

그 이유에 대해 “그동안 노동계는 노동 이사제 도입과 원하청 이익 공유, 임원 급여 제한, 광주 글로벌모터스 경영진 퇴진 등을 요구해 왔다”며 “하지만 광주 글로벌모터스 주주들은 협약과 다른 노동계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오는 29일까지 노동계가 복귀하지 않으면 투자를 철회하겠다며 최후통첩을 내놨다”고 설명했다.

지부는 “이미 예견된 일”이라며 “현대차 지부는 경차 생산에 대한 채산성이 없어 시장 확보에 한계가 있다는 것과, 저임금 구조를 양산해 노동의 질을 떨어뜨릴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대한 반대 입장을 지금까지 분명히 해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참에 현대차는 투자 계획을 거두는 것이 낮다. 현재 공장 공정률이 8% 정도고 현대차의 신설 법인 투자 지분도 19%에 지나지 않는다”며 “광주형 일자리가 무산되더라도 현대차 입장에선 더 이상 손해가 아닐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특히 해외공장들이 잇따라 셧다운에 들어가고 신용평가사들이 현대차의 유동성 위기를 경고하고 있는 마당에 엉뚱한 곳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더욱 말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우여곡절 끝에 지난해 1월 노사민정이 협약서 합의를 이뤄냈으나 노동계가 협약서에 없는 내용을 추가로 요구하면서 또 다시 사업 진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 노동계는 지난 2일 협약 파기 선언을 했고, 광주 글로벌모터스는 29일을 시한으로 노동계의 복귀를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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