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창업 아이템 따라하기) <31> 폼아트 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

한국피오피창업협회www.popi.kr 협회장 한상희
  • 등록 2009-12-22 오후 2:43:07

    수정 2010-01-26 오후 5:44:30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일명 ‘손글씨’라 불리우는 P.O.P란 Point of purchase advertisimg의 약자로 '구매시점광고'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인 TV나 신문, 잡지등의 간접광고가 아닌 소비자가 프랜차이즈 형태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시점에서 광고의 효과를 바로 누릴수 있는 직접적인 광고의 형태이다. 몇 개월간의 꾸준한 교육과 열정을 가지고 POP를 수강한다면 누구나 부업및 무자본 창업이 가능하다. 특히 여성 특유의 섬세함을 필요로 하는 만큼 최근 30~40대의 주부들에게 재택근무로 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는 매력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추세이다. POP의 효과 및 가능성, 제작방법 등을 시리즈형태로 소개한다. [편집자주] 

폼아트를 주제로한 시즌 소품 제작물은 지도하는 강사들에게 있어 꼭 필요한 작업 중의 하나이다.

이미 남이 해놓은 작품을 어느 정도는 모방할 수 있겠으나 주어진 도안에 커팅을 하고, 똑같이 채색하는 과정이 반복된다면 커팅과 채색의 실력은 다소 향상될 수 있을지언정 가장 중요한 창의력을 요하는 도안 작업은 제자리 걸음에서 멈출 수밖에 없다.

가령, 교육생의 입장에서 수강중에 쓰이는 도안일지라도 샘플과 다른 색상으로 채색한다던지, 일부분일지라도 개인의 독창적인 도안이 삽입되어 제작하게 된다면 훨씬 몇배의 성취감과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거듭날 수 있다.

교육시 가장 안타까운 부분은 바로 무조건 똑같이 베끼기만을 반복하는 경우를 볼때이다. 조금만 다른 시각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샘플보다 몇 배 더 세련되고 훌륭한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 시행착오가 있을지언정 도전하는 정신을 발휘해보도록 한다.

크리스마스를 곧 앞두고 각 가정이나, 학원, 관공서, 유치원, 사무실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크리스마스리스를 작업해보도록 하자.

크기가 크지 않아 인테리어 소품용으로도 인기가 좋으며, 유횅을 타지 않아 다음해에도 활용할 수 있는 잇점이 있는 경제적인 제작물이다.

도안은 충분히 예시사진으로 제작 가능하며, 기본보드는 15T를 사용하며 부수적인 소품은 대부분 10T를 사용하도록 하자. (전체 사이즈 지름 40cm)

A. 준비물 : 매직터치 or 두꺼운도화지(도안제작용), 압축스티로폼(15T/10T/5T), 검정우드락, 열선커터기, 인두, 우드락전용물감, 빽붓, 막붓(폼아트용붓), 레인보우반짝이가루, 마감제, 가위, 낚시줄, 글루건, 물통, 신문지,소품(뿅뿅이, 체인구슬,진주알)등 B. 제작과정

1. 보드 커팅->자르는 폼과 열선커터기가 90도 직각을 이루도록 주의하며 커팅한다.
기본보드는 대게 두께 15T 보드를 사용한다. 겹치는 부분이 글루건 작업을 하였을때 매끈하게 보일 수 있도록 주의해서 커팅 하도록하며, 똑같은(세인포티아)소품은 한 장의 도안으로 두 개의 폼을 커팅 하도록 한다.

2. 인두를 사용하여 입체적인 표현을 가미한다.

*인두는 ON/OFF 기능이 없으므로 과열이 되었을 경우 전원을 빼어 적정온도를 유지한다.

3. 채색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어울러지도록 초록과 빨강색을 주 색상으로 하여 작업한다.
채색마무리 단계에서 레인보우 반짝이가루를 뿌려준다.
완전건조후, 적당한 그라데이션의 효과는 작품의 세련미를 상승시키며 완성도를 높힐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을 잊지말자.

4. 문자판은 시각적인 효과를 더하기 위해 검정우드락위에 배열하여 글루건작업을 한뒤, 일정한 테두리를 유지하며 열선커터기로 깔끔하게 커팅한다.

5. 글루건 작업

* 소품을 이용해 포인세티아와 종, 트리등을 꾸며준후, 마감제로 코팅한다..
* 마감제 주의점 - 마감제(바니쉬)는 유광을 선택하여 발라주며, 얼룩지지 않도록 고르게 발라준다. 형광등 불빛등 조명 밑에서 폼의 단면을 비춰보면 어느 곳에 마감제가 잘 발라졌는지 부족한지 확연하게 알 수 있으므로 반드시 차분하게 발라주도록 하자.

6. 완성품


피오피나 폼아트제작물은 고객의 입장이 되어 그들의 구매성향과 소비성향등을 미리 간파해야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예컨대, 표적고객의 마음을 분석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지나친 꾸밈은 아니한만 못한 결과를 낳는다.

의류업체에서 시즌에 앞서 항상 신제품을 출시하듯, 피오피/폼아트에서도 남들과 다른 창의적인 도안을 개발해냄으로써 각 매장 업주의 마음을 사로잡는 신제품개발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상시 거리를 지나칠때, 매체에서의 광고장면, 쇼윈도의 이쁜 디스프레이등 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수많은 아이디어를 놓치지 말고 메모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핸드폰사진으로 저장해놓는 습관, 항상 디자인을 메모해놓는 습관을 키우도록 하자.

폼아트는 약간의 꾸밈 소품만으로도 몇 배의 세련미를 가미할 수 있으며, 활용도뿐만이 아닌 보는이로 하여금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매력적인 아이템이다.

한국피오피창업협회 (www.popi.or.kr) 협회장 한상희 ☆피오피세상☆ (02-973-3790)

[ 프랜차이즈 창업 체인 가맹 사업 네트워크 " 이데일리 EFN "]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깜찍 하트
  • '곰신' 김연아, 표정 3단계
  • 칸의 여신
  • 스트레칭 필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