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업계 "중국에 쫓기고 일본에 눌린다"

2004년 코리아오토포럼에서 경고 잇따라
2010년 중국과 기술격차 2년으로..2012년 수입차 시장점유율 10% 넘어
  • 등록 2004-11-29 오후 2:45:08

    수정 2004-11-29 오후 2:45:08

[edaily 좌동욱기자] 국내 자동차업계와 4~5년의 기술격차를 보이고 있는 중국의 중소형차 기술수준이 오는 2010년에는 2년 정도로 격차가 축소될 것으로 전망됐다. 또 한일FTA가 발효될 경우 현재 2% 수준인 수입차 시장점유율이 오는 2012년까지 10%를 넘어설 것으로 분석됐다. 29일 `한.중.일 자동차산업의 경쟁과 협력`을 주제로 전국경제인연합 회관에서 개최된 `2004코리아오토포럼`에서는 국내 자동차 업계가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자동차 4강국의 지위에서 이탈하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전망이 잇따랐다. 이날 `중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력과 우리의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했던 산업연구원 이항구 팀장은 "지난해 중국은 444만대의 자동차 생산과 437만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 전년비 각각 36.6%와 34.5% 증가했다"며 "현재 중국은 세계 4대 자동차 생산국이자 세계 3대 자동차시장으로 급부상했다"고 밝혔다. 이 팀장은 "중국정부는 올해 6월 `신자동차산업발전정책`을 발표해 대형자동차회사를 자체 육성하고 독자적인 자동차 모델개발 능력을 확보하려는 목표를 설정했다"며 "중국의 급성장은 수출의존도가 높은 국내 자동차산업에 커다란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팀장은 "현재 중국의 중소형차 기술수준은 우리와 4~5년의 격차를 보이고 있지만 오는 2010년에는 2년 정도로 격차가 축소되면서 본격적으로 수출에 나설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이 팀장은 국내 자동차 완성업체는 ▲중국시장의 조기 선점 ▲중국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강화 ▲수출업체의 현지화 ▲지속적인 품질향상과 생산성 향상 등의 경쟁력 강화방안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경우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수출주력 품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또 정보수집 기능을 강화하고 현지 전시회 참여를 확대하는 등의 방안도 수립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일FTA와 자동차산업의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한 이상호 세종대학교 교수는 "한일간 자유무역협정은 농산물문제가 양국간 협상에서는 주요 이슈가 되지 않는 점과 외국인 직접투자가 증가한다는 점이 긍정적 요인"이라며 "한일FTA 협정이 세계 교역과 투자의 자유화를 촉진한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고 전제했다. 하지만 이 교수는 "환경과 안전 기술, 그리고 품질면에서의 양국간 자동차 기술격차는 5~10년에 달하고 있다"며 "특히 미래형자동차기술에 있어서는 양국간 비교는 무의미할 정도로 격차가 벌어져 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특히 "자동차시장을 완전 개방한 일본의 수입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세계 2위의 시장 규모에 걸맞지 않게 5%에도 못미치고 있다"며 "일본자동차의 경쟁력이 강하고 일본 소비자들이 일본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동차 유통구조도 복잡해 외국자동차업체의 일본 진출이 힘든 것이 사실"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이 교수는 "한일FTA에 따른 대일 수출효과는 그 동안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지만 일본차의 국내 수입은 증가해 이로 인한 생산감소와 실업 및 지역경제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협정 체결에 따라 국내시장 개방이 가속화될 경우 수입차의 시장 점유율은 2012년에 최소한 10%를 넘어설 예상이며, 이를 수출증대로 극복하지 못할 경우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참석자들은 정부쪽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산업연구원 이 팀장은 "중국이 정책적인 지원을 통해 자동차산업을 조기 육성하고 미래형 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을 촉진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미래형자동차 개발예산을 대폭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팀장은 특히 "한.중 FTA와 한.일 FTA를 동시에 진행해 한일 FTA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국내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세종대 이 교수도 "정부의 관련 기술개발 예산이 대폭 확대되어야 한다"며 "특히 중소업체가 난립해 있는 국내 부품산업의 구조조정을 위한 정책지원을 강화하고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역량과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지원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 교수는 "이를 위해 지금까지 정부가 일부 대학과 지역에 구축하거나 구축중인 자동차산업 지원센터를 정부기관인 자동차부품연구원과 연계해 지원 효율성을 제고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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