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고객을 사로잡은 부담 없는 메뉴구성

꼬치구이전문점 <다미 多味>
  • 등록 2009-07-03 오후 8:33:00

    수정 2009-07-03 오후 8:33:00

[이데일리 EFN 김준성 객원기자] 여의도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오피스상권으로 손꼽힌다. 거주인구만 3만9000명, 여의도에 상주하는 직장인 수만 3만5000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젊은층보다는 30~40대 직장인들이 고객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한 상권이 발달되어 있으며 은행과 증권사 등이 지층에, 외식업태는 지하 아케이드 상가를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다.

◇ 30~40대 남성고객 비율이 높은 오피스상권

<다미>가 위치하고 있는 여의도종합상가 부근은 음식점과 맥주전문점, 커피전문점 등 다양한 업태의 외식상권이 밀집해 있는 상권의 요지.

특히 여의도종합상가를 중심으로 롯데캐슬엠파이어 1층에는 스타벅스와 크라제버거, 피쉬앤그릴 등의 외식브랜드들이 자리하고 있어 고객수요가 많은 핵심 상권이라는 것을 짐작케 한다.

은행과 증권사 등에서 근무하는 30~40대 남성고객의 비율이 높은 지역이기 때문에 여성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은 스파게티전문점이나 이탈리안 레스토랑보다는 간단한 술자리를 겸할 수 있는 이자카야나 맥주전문점, 고기음식점 또는 퓨전요리전문점 등이 강세를 보인다.

특히 <다미>는 직장인들이 점심식사나 술안주로 선호하는 생선요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꼬치구이를 선보이고 있어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꼬치구이의 매력

<다미>는 일식전문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픈키친과 바(Bar) 형태를 접목한 실내구조를 갖추고 있다. 주방과 바 사이에는 다양한 종류의 생선들이 얼음과 함께 바구니에 담겨져 있고 고객은 생물의 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며 메뉴를 주문하게 된다.

이처럼 바(Bar) 형태의 실내구조는 메뉴제공방식과 세팅을 간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작은 규모를 지닌 <다미>에서도 효율적인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직원들의 동선을 배려한 공간구성을 통해 메뉴제공 속도 또한 크게 단축할 수 있어 회전율도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이 즐겨 찾는 꼬치구이전문점 콘셉트에 알맞은 공간형태로 간단한 술자리를 가지기에 좋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주방에서는 고객주문이 들어오면 해당하는 생선을 물로 씻어 소금 간을 한 후 즉석에서 바비큐용 꼬치에 꿰어 구워내는데, 이 때 사용하는 그릴은 대당 100만원 내외의 비용이 투자됐다.

주 메뉴는 메로(1만5000원)와 연어(1만원), 가재미(1만원), 꽁치(8000원), 고등어(8000원), 삼치(7000원), 시사모(6000원) 등의 생선류를 비롯해 닭날개와 닭모래집, 감자, 양송이, 마늘, 은행(이상 2000원) 등의 다양한 재료를 꼬치구이로 내고 있다.

또한 메로탕(1만5000원)과 생태탕(9000원), 알탕(9000원) 등 꼬치구이와 잘 어울리는 탕 메뉴를 준비하고 있기도 하다.

특히 주먹밥을 초벌로 구운 후 참기름과 양념간장을 발라 한 번 더 구워낸 야끼 오니기리(2000원)는 직장인들의 술자리 식사대용메뉴로도 인기가 있다.

이 외에도 소주와 토닉워터를 섞어 만든 다미칵테일(2500원)은 생선류를 중심으로 한 담백하고 깔끔한 맛의 꼬치구이와 잘 어울리며 2차, 3차까지 이어지는 직장인들의 술자리에서도 부담이 없는 주종이다.

◇ 매장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메뉴구성

무엇보다 <다미>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부분은 조리과정의 단순화를 꾀할 수 있는 전체적인 메뉴구성이다.

주 메뉴의 대부분이 구워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질 좋은 식재료만 확보된다면 양질의 메뉴를 빠른 시간 내에 제공할 수가 있고 생선구이 외에도 은행이나 감자, 양송이, 마늘 등 조리와 보관이 손쉬운 식재료를 통해 매장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도 있다.

게다가 고객들의 입장에서는 몸에 좋은 웰빙메뉴이기도 하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가 있다.

메뉴를 주문하면 연두부와 옥수수, 당근, 고추 등이 기본 찬으로 제공되며 다양한 꼬치구이와 탕류가 잘 어우러져 메뉴구성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생선구이와 탕류 등 하나의 식재료로 두 가지 이상의 메뉴를 준비할 수가 있기 때문에 식재료 사입에 있어서의 비용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전어와 연어 등 계절에 따라 최상의 맛을 낼 수 있는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임으로써 고객들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있기도 하다.

◇ 퇴근 길 직장인들의 발길을 사로잡다

매장 한 편에는 다다미 형태로 배치된 방이 있어 일식주점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으며 점심시간과 저녁시간 외에 비즈니스 미팅을 위한 장소로도 손색이 없다.

무엇보다 퇴근길에 간단하게 한잔하고 싶어 하는 직장인들을 사로잡기에 충분한 요건을 갖추고 있는 곳이다.

<다미>의 매장규모는 59.5m2(18평) 내외이며 영업시간은 오전 11시 20분부터 오후 2시까지, 저녁시간은 오후 5시 20분부터 밤 11시까지다.

Point 직장인 고객들의 니즈와 매장운영의 효율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메뉴구성
If...... 인근 직장인 고객들을 세부적으로 관리하고
인터넷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실시해보자

[ 도움말 : 월간 외식경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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