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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해당 공장에서 생산하는 허머 전기 자동차를 직접 운전해 공장을 수차례 돌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시승 직후 “이 자식(this sucker)은 뭔가 다르다”라고 극찬했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이 GM 전기차 공장을 방문하는 것은 인프라 법안이 전기차 사업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16일 노후된 다리와 도로를 보수하는 등 사회 전반적인 인프라를 재정비에 1조달러를 투자하는 인프라 법안에 서명했다. 해당 법안에는 미국 내 전기차 충전소 구축에 75억달러(약 8조8635억원)를 지원한단 내용도 포함됐다.
하원에 계류 중인 1조7000억달러(약 2068조3250억원) 규모의 ‘사회복지 지출 법안’에도 전기차 지원 방안이 담겼다. 사회복지 지출 법안에는 미국산 전기차 구입 시 최대 1만2500달러(약 1477만원)의 세금을 공제하며, 노조가 제작한 차량은 4500달러(약 532만원)를 추가 공제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GM뿐 아니라 스텔란티스, 포드 등 자동차 빅3의 전기차 사업을 치하하면서도 테슬라는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 전기차 관련 논의를 위해 자동차 업체 관계자를 초청하면서도 테슬라는 제외한 바 있다. 테슬라의 무노조 경영 방침이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 기조와 맞지 않는 점이 영향을 미쳤다고 외신들은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