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2021년 7월 8일 오전 10시 30분 경, 2호선 방배역에서 한 할머니가 역사 내 물품보관함에 돈 1000만원이 든 보따리를 맡기려 하는 모습을 한 시민이 목격해 이를 역 직원에게 신고했다. 당시 할머니는 직원에게 “돈을 여기 넣지 않으면 큰일이 난다.”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수상함을 직감한 직원은 할머니에게 보관함 사용방법을 알려주겠다면서 시간을 번 후 경찰에 신고했다. 이후 경찰이 방배역 인근 땅 재개발 보상금을 갈취하려는 사기단의 보이스피싱 수법임을 밝혀냈다. 다행히 할머니는 무사히 돈을 지킬 수 있었다.
이처럼 하루 수백만 명이 이용하는 서울 지하철에서 보이스피싱 관련 범죄가 잇따르고 있다. 시민이나 직원이 이를 인지하지 못할 경우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15일 서울지하철경찰대의 집계에 따르면 최근 3년 간 지하철을 이용한 보이스피싱은 2019년 14건, 2020년 10건, 2021년 12건으로 매년 꾸준히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하철을 이용한 보이스피싱의 경우 물품보관함을 이용한 금전 거래가 대표적이다. 보관함은 무인으로 이용할 수 있고 보관 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알면 곧바로 물품을 수령할 수 있어 범죄에 이용되기가 쉽다. 피해자를 위협하거나 구슬려 돈을 사물함에 넣도록 유도한 후 사기단이 이를 추후에 가져가는 식이다.
공사는 지하철 내 보이스피싱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하철 내에 돈을 맡기거나 거래하는 것은 수상한 범죄와 직결되어 있다’라는 인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상황 판단이 어려울 경우 역 직원 등 지하철 관계자나 경찰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중요하다.
조규주 서울교통공사 영업계획처장은 “공사는 경찰과 함께 지하철 내 범죄 예방과 안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의심되는 전화는 곧바로 신고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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