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대로 통합개발 급물살..서울시-국토부 업무협약 체결

전체 공사는 서울시, 철도시설은 국토부가 맡기로
'관계기관 추진협의체' 구성..시설간 이해관계 논의
  • 등록 2016-11-03 오전 11:00:00

    수정 2016-11-03 오전 11:15:47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6개 철도 노선이 계획돼 있는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지하공간에 통합역사를 구축하는 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는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일대 통합역사 구축 및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서울시가 지난 5월 발표한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구상’을 토대로 국토부와 함께 추진 방향, 공사 시행 방법, 비용 분담 등에 대한 실무 논의를 거쳐 체결한 것으로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통합개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영동대로에는 6개 철도 노선이 계획돼 있으나 사업 추진 시기와 추진 주체 등이 달라 개별 시공 시 중복 투자로 인한 예산 낭비, 장기 공사로 인한 시민 불편 등이 예상됐다. 영동대로 통합개발사업 중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KTX 의정부 연장노선은 국토부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행철도사업이고, 위례신사선과 지하공간 개발사업(버스환승센터·공항터미널·주차장·상업 및 공공문화시설 등)은 서울시가 시행하는 사업으로 구분된다.

△서울시가 지난 5월 발표한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구상 조감도 [이미지=서울시 제공]
이번에 체결된 주요 협약사항으로는 공사 범위 및 주체, 사업 추진 일정, 사업비 분담, 관계기관 추진협의체 구성 등 영동대로 통합개발을 실행하기 위한 포괄적인 협조 내용이 포함돼 있다. 토목·건축·기계설비 등 전체 공사는 서울시가 맡아 하되, 국가철도시설의 건축과 궤도 및 시스템은 국토부가 시행하기로 했다.

양측은 현재 서울시가 수립 중인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계획’을 내년 상반기에 완료한 후 최대한 빨리 공사에 나서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의 2021년 개통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서로 노력하기로 했다.

국가철도시설의 비용 부담과 관련해서는 철도관련 시설은 관련법에 명시된 분담 비율에 따라 서울시와 국토부가 분담하며,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KTX 의정부 연장 포함)의 사업비는 우선 서울시가 부담하되, 향후 사업 계획이 확정된 이후에 국토부가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영동대로 통합개발사업은 서울시·국토부·현대자동차·코엑스 등 다양한 시설 주체 간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 추진협의체’를 구성, 운영할 계획이다. 참여기관은 서울시·국토부·철도시설공단·강남구·서울메트로·서울메트로 9호선·한국무역협회·현대자동차 등이다.

통합역사 전체가 개통되면 현대차 GBC·COEX·잠실 MICE 등 주변 지역과 기능적·공간적으로 통합 연계됨으로써 문화·관광·쇼핑시설 등 시민생활 공간 조성으로 국내 최대의 광역복합환승센터로 자리 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류경기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에 대한 시행 방법, 사업 범위, 사업비 분담 등에 관한 국토부와 서울시간 업무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사업에 탄력이 붙게 됐다”며 “서울시와 국토부가 공동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앞으로 영동대로 통합개발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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