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국토부, KTX수서역 신설 놓고 마찰

시 도시계획위원회,지하화 요구하며 보류
국토부·철도시설공단,분당선 이미통과 안돼
  • 등록 2012-06-21 오후 4:25:57

    수정 2012-06-21 오후 4:25:57

[이데일리 강경지 기자] 서울시가 강남구 수서동 고속철도(KTX) 수서역 건설 보류를 놓고 국토해양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마찰을 빚고 있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도시계획위원회는 KTX 수서역 신설안을 보류했다. KTX 노선 지하화 문제와 수서역의 교통개선 대책, 주변 개발계획 등에 대해 국토부와 서울시, 강남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관련기관 간 협의가 필요하다는 위원회의 판단에 따른 것이다.

KTX 수서역은 당초 지상으로 설계가 이뤄졌으며 지난해 5월 국토부가 사업을 승인했다. 서울시는 “KTX 수서역이 지상으로 지어지면 KTX 수서역을 두고 지상의 공간이 분리돼 토지를 효율적으로 이용을 할 수 없다”며 “특히 수서 일대는 비닐하우스가 많기 때문에 수서역 노선으로 공간을 분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분당선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을 이유로 지하화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수서역사가 있는 곳은 분당선이 지나가는 데다가 추후 GTX가 깔리게 되는 점을 감안하면 완전히 지하화하기란 어렵다”고 밝혔다.

KTX 수서역 건설을 맡고 있는 한국철도시설공단도 지화화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KTX 수서역 지상화는 지난 2009년 서울시와 협의를 거친 사항이라 문제가 없다. 협의를 거쳐 국토부가 사업승인을 한 것인데 이제와서 지하화로 건설해야한다는 서울시의 요구는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수서역의 대합실만 지상에 있으며 승강장 등 다른 곳은 모두 지하에 있다. 이 곳은 분당선이 지나가기 때문에 서울시 주장대로 완전히 지하화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 역세권 개발과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라는 서울시의 요구는 무리하다고 했다.

공단 관계자는 “수서역세권 개발은 그린벨트 해제 기간이 2~3년 소요되기 때문에 2016년 이후에나 가능하다”며 “지난해 승인된 교통영향분석과 개선대책을 무시한 채 광역교통개선대책수립을 요구하는 것은 사실상 고속철도 수서역 건설을 어렵게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상황이 이렇게 될 경우 임시역사를 건립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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