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부총리 "민간투자 성과 조만간 나올 것"

"재정형편 안 좋아…민간투자 많이 나와야"
"경제활성화 돼야 세수 확보된다"
  • 등록 2015-08-10 오후 1:16:31

    수정 2015-08-10 오후 4:15:41

[강원도 원주=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새로운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이 나온 이후 민간 제안이 많이 나오고 있고 수도권 수요 많은 곳에서 검토되고 있다”면서 “조만간 사업이 구체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강원도 원주에 위치한 원주~강릉철도건설 사업현장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민간투자 활성화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의 발언은 신안산선 민간투자 및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4조원 규모의 신(新)안산선 1단계 사업은 새 민간투자 방식(위험분담형:BTO-rs)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산하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는 신안산선 중 안산 경기테크노파크부터 여의도 구간(1단계) 사업에 대해 ‘정부와 민간이 손실과 이익을 50%씩 분담하고 공유하는 BTO-rs 방식으로 개발하는 게 타당하다’는 민자적격성 보고서를 최근 국토부에 제출했다. (▷관련기사 : 이데일리 8월6일자 <신안산선, 민간투자로 길 열린다>)

정부는 조만간 제2차 민자활성화 추진협의회를 열고 이같은 안을 확정한 뒤, 사업자 모집에 나설 예정이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다른 새 민자사업 방식인 BTO-a(손익공유형)로 추진하면서 사업자 제안까지 받은 상황이다.

한편, 정부는 원주~강릉철도건설에 추가경정예산(추경) 2920억원을 반영해 올해 총 1조2000억원을 투입한다. 원주~강릉철도건설사업은 원주부터 강릉까지 120.7㎞를 잇는 복선전철이다. 총 사업비는 3조7846억원으로 지난해까지 1조3000억원이 투입됐다. 지난 2012년부터 착공해 지난해까지 공정률은 33.6%로, 정부는 올해 공정률을 57.9%, 내년 79.9%로 끌어올린 뒤 2017년말에 완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최 부총리는 “단일 사업 규모로는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됐다”면서 “원주~강릉 철도건설 사업 등이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복지 등으로 국가 재정형편이 안 좋은 상황에서 사회간접자본(SOC)에 계속 자금을 투입하기 어렵다”면서 “리스크를 낮추고 수익성을 올릴 수 있는 새 민간투자활성화가 제도가 나온 만큼 민간사업자들도 SOC에 관심을 많이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올해 세수 개편안 관련 세수 부족 우려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경제가 많이 살아야 세수가 확보된다”면서 “무리하게 세수를 확보하다보면 경제 활력이 사라지는 만큼 경제 활성화쪽에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날아 올라 그대로 격파!
  • 아스팔트서 왜?
  • 한혜진 시계가?
  • 이런 모습 처음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