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소비자 고려않는 탁상행정식 발상”

“협력사 피해·소비경기 침체 등 부작용”
  • 등록 2012-08-30 오후 4:18:21

    수정 2012-08-30 오후 4:18:21

[이데일리 이학선 정재웅 기자] 대형마트들이 서울시가 검토중인 소주와 막걸리, 라면 등의 판매품목 제한방침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불편을 초래할 뿐더러 소비심리 위측으로 이어져 경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30일 서울시가 동네상권과 재래시장 보호를 위해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술, 담배, 콩나물, 라면, 두부 등 50개 품목을 제안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서울시가 품목 제한을 추진하는 배경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골목상권을 일시적으로 보호할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변할수 있어 별 도움이 안된다 것이다.

이와 관련, 익명을 요구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대형마트에 오는 이유는 여러가지 품목을 한번에 살 수 있다는 편의성 때문”이라며 “서울시가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탁상행정식 발상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또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협력사들의 입장도 고려해야 한다”며 “판매를 못하게 되면 우리뿐 아니라 중소 납품업체들의 피해가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른 대형마트 관계자는 “의무휴업은 한달에 두번이지만, 주요 품목 판매금지는 사실상 매일 적용하는 규제나 다름없다”며 “매출타격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가령 라면의 경우 국내 라면시장에서 대형마트 3사가 차지하는 판매비중은 20~25%에 달한다. 이마트 한 곳의 라면매출만 연간 1800억~1900억원에 이를 정도다.

또다른 대형마트 관계자는 “마트 대신 동네슈퍼마켓이나 재래시장에 가서 필요한 물건을 사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아예 구매를 포기하거나 미루는 사람들도 적지 않을 것”이라며 “동네상권과 재래시장 보호에 별 도움은 안되고 오히려 소비경기만 더 침체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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