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A는 IPTV 플랫폼을 작은 서비스(마이크로서비스) 단위로 잘게 분할해 운영하는 설계(Architecture) 기술이다. 하나의 시스템을 작은 단위의 애플리케이션으로 분리하기 때문에 수정 범위가 명확하고 수정이 쉬워 빠른 개발이 가능하다. 또한 문제가 발생해도 장애가 발생하는 범위를 최소화할 수 있어 차세대 플랫폼 핵심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2021년 5월 최초로 IPTV 플랫폼에 MSA 기술을 적용하기 시작했으며 약 2년간 20여회에 걸쳐 지난달 적용을 완료했다.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시간 서비스를 중단해 한 번에 대규모 전환을 수행하는 일괄 전환 방식이 아닌,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고 점진적으로 이전하는 순차 전환 방식을 채택한 것이 특징이다.
MSA 도입으로 LG유플러스는 이 같은 기존 플랫폼의 문제를 대폭 개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먼저 개발 속도를 7배 개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고객 품질불만도 1~2일 내 빠르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하루 수백 번의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클라우드 인프라도 1~2시간이면 구축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대량 접속으로 인한 품질저하 방지도 기대하고 있어 새로운 기능이나 서비스를 간편하게 추가·개선하고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며 IPTV 이용경험을 혁신할 전략이다.
이상엽 LG유플러스 CTO(전무)는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IPTV 시청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MSA 기술을 적용해 고객의 목소리에 빠른 대응이 가능해졌다”며 “LG유플러스는 플랫폼 사업자로 거듭나기 위해 개발 인재와 기술 역량을 지속 확보해 IPTV와 모바일TV의 이용경험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해 서비스 품질을 혁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