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활성화에 집착한 나머지 정책 추진 효과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정부의 정책실패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임재현 기획재정부 재산소비세정책관은 “현장조사를 통해 보석·귀금속, 모피 등을 제외한 가방, 사진기, 시계 등 명품제품에서 가격인하 효과가 거의 없었다”면서 “국가가 거둬들여할 세금이 (소비자 혜택으로 돌아가지 않고) 제조업체에 머물러 있어 효과가 없는 제품에 한해 11월말 개별소비세법 시행령을 개정해 원상 회복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인하된 세금 만큼 소비자가격도 내려갈 것으로 판단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오히려 가격을 내리기는커녕 오히려 올리는 사태가 만연했다. 1~2곳을 제외한 대부분 명품업체는 글로벌 가격 정책 차원에서 가격을 인상할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임 정책관은 “업계에서 개소세 인하에 대한 건의가 있어 소비 활성화 차원에서 정책을 시행했다”면서 “주로 건의가 많았던 보석, 모피 등은 대부분 가격 인하를 했지만, 나머지 품목에서는 효과가 없어 기준금액을 차등적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