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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볼빙은 신용카드 일부 결제 금액 이월 약정 서비스다. 결제 대금 중 일부만 먼저 내고 나머지는 이월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인데, 높은 이자율 탓에 부채 부담이 커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금융당국은 리볼빙을 주로 저신용자들이 이용한다는 점을 감안해 설명 의무와 수수료율 안내를 강화하는 등 ‘신용카드 결제성 리볼빙 서비스 개선 방안’을 마련해 지난 1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카드사들은 당국의 이 같은 조치를 리볼빙 수수료율 인하 압박으로 받아들여 실제 수수료율 인하로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레고랜드 사태와 흥국생명의 신종자본증권 조기상환권(콜옵션) 미행사로 인해 여전채 투자 심리가 극도로 얼어붙고 있는 점 역시 불안 요소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하듯 최근 KB캐피탈이 발행한 200억 원 규모의 AA- 등급 여전채 2년6개월물 발행 금리가 7.124%를 기록하는 등 여전사들의 자금 조달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조달 금리는 계속 올라가는데 리볼빙 수수료는 낮춰야 하는 부조화가 발생하고 있다”며 “가뜩이나 어려운데 흥국생명 콜옵션 미행사로 해외 채권 발행에도 악영향이 생길 것 같아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결국 카드사들의 이 같은 비용 증가와 마진율 감소 구조는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제공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우려를 낳는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조달 금리가 올라가니 여신 금리도 올려야 하는데 법정 최고금리 20% 상한도 있고 리볼빙 금리도 올려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 서비스 자체를 굉장히 보수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며 “한도도 줄이고 그나마 신용도가 괜찮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해 리스크를 낮추는 수밖에 없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