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그리스 정부와 해운업체들이 증세폭을 조율하고 있지만 업계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리스 정부는 이미 국제 채권단과 그리스 해운업체에 용적 톤수에 따라 세금인상을 하고 세금우대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겠다고 합의했다. 급진좌파연합 시리자가 집권한 후 그리스 최대 항구인 피레에프스항 민영화 조치까지 중단시킨 데 이어 이제는 해운업계에 칼날을 겨누게 된 것이다. 업계는 세금인상이 이뤄질 경우 비용 상승으로 이어져 결국 그리스 해운업이 국제경쟁력을 잃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스 해운업은 전체 국내총생산(GDP)의 7.5%를 기여하고 있으며 일자리 20만개를 창출한다. 이는 그리스 관광업과 맞먹는 수준이다. 그리스 관광산업은 전체 GDP의 9%를 차지하고 있고 60만명이 종사하고 있다.
그리스 정부는 해운업계와 협상이 이뤄지기 전까지 어떤 언급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해운업계 반발에도 국제 채권단은 그리스 정부가 약속한 세금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보고있다. EU는 그리스 해운업계 세금 인상에 대해 “그리스 해운업은 성공적인 산업이기 때문에 국가에 더 많이 이바지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