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테마주는 오래전부터 후보들의 개인 정보를 바탕으로 형성됐다. 학교나 고향, 직업에 따른 소속기관이나 단체 등에 연관된 이들이 종사하는 회사에 대해 투기가 이뤄지곤 한다. 후보와 회사 관계자가 동문이거나 같은 지역 출신이라는 이유로 ‘묻지마 투자’에 나섰다가 피해를 본 개미투자자들이 부지기수다. 실체 없는 연결고리는 근원을 알 수 없는 곳에서 흘러나와 입소문을 타고 퍼졌다. 대선 테마주로 지목된 회사들은 그동안 긍정도 부인도 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연관성을 적극적으로 부인하고 나섰다. 금융당국 압력이 한 몫 했지만 회사에도 크게 이득이 안 될 것이라는 판단도 작용했다. 연관성을 부인하는 공시를 올리면서 실제로 주가의 이상 급등락 현상이 줄어드는 등 효과도 봤다.
금융당국은 속수무책이다. 한국거래소는 특별한 사유 없이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 단일가 매매를 적용하는 방안을 도입했지만 실제 적용된 종목이 주가 상승세를 유지하는 등 별 효용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선 투표일이 가까워질수록 투기 열기는 뜨거워지고 있다. 당국은 각 증권사에 대선 테마주 관련 보고서나 언급을 자제하라며 입단속만 당부하고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오히려 정확한 정보 전달의 통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우를 범할 수도 있다. 어차피 투자는 투자자들의 몫이다. 테마주가 고도화될수록 심판인 당국은 과열을 억제하고 반칙을 제어하는 역할에만 더 집중하면 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