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 알뜰교통카드 도입… 교통비 부담 최고 30% 줄어

2018 국토부 업무보고
울산·세종·전주서 광역교통카드 도입
서울-춘천 등 민자도로 3곳 통행료 인하
  • 등록 2018-01-31 오후 4:00:00

    수정 2018-01-31 오후 4:00:00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최대 30% 할인 효과가 있는 광역교통카드 시범 사업이 올 상반기 중 울산시, 세종시, 전주시에서 시작한다. 오는 4월까지는 서울-춘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 수원-광명 민자고속도로 등 3개 노선에 대한 통행료 부담이 낮아진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18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지하철과 광역버스 환승 요금 할인에 자전거·보행 마일리지를 결합해 10~30% 수준의 교통비를 줄여주는 광역 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이 올해 상반기 울산시, 세종시, 전주시에서 시행된다.

아울러 국토부는 수도권 광역버스 운행거리 제한을 완화(현행 30→50km)해 환승할인 적용 범위를 넓히고, 좌석예약제가 적용되는 M-버스 노선을 확대해수도권 출퇴근 불편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고속도로 이용 서비스도 개선한다. 서울-춘천과 서울외곽 북부구간은 3월, 수원-광명은 4월 통행료가 인하된다. 또 교통 약자를 위해 저상버스·특별교통수단 보급을 늘리고 지하철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를 확충한다. 연말에는 신축 교통시설 BF(Barrier-Free) 인증 의무화도 추진한다.

국토부는 고속철도 서비스를 더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선로용량이 부족한 평택~오송 구간의 용량을 확충(예타중)하고, 포항~영덕 등에 지선 셔틀열차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 환승 편의를 위해 차량공유제(카셰어링) 전용구역을 공주역·울산역 등 14개 역사에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항공교통 이용 편의성도 높아진다. 이달부터 국내선에 생체 인식(지문?정맥 등)을 활용한 탑승 수속을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6월에 공항 내 안내·운반 로봇을 도입한다. 10월에는 자율주행 셔틀도 도입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항공·철도티켓 통합발권 시스템 구축 △택시 정액요금 제도 도입(인천·김포공항 등) 등 불편 사항을 중점 개선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또 자동차 이용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사고·침수 등 중대손상으로 보험사가 폐차 처분한 차량이 불법 재유통 되지 않도록 폐차이행 확인제를 도입할 예쩡이다. 신차 구입 등 자동차 등록 증가에 대응해 승용차 등록번호 용량도 대폭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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