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항암제’ 출시임박 박셀바이오, 매출전선 청신호

  • 등록 2024-02-20 오전 11:05:02

    수정 2024-02-20 오전 8:23:44

이 기사는 2024년2월19일 9시5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페이지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데일리 김진수 기자] 박셀바이오(323990)가 지난해 상장 후 첫 매출을 기록하면서 올해 매출 증가에 청신호를 켰다. 박셀바이오가 관리종목 지정에서 벗어나기 위한 핵심 제품으로 꼽은 반려견 항암면역치료제는 하반기부터 매출 발생이 예상된다.

특히 지난해 11월 출시된 반려동물 면역기능보조제를 기반으로 동물 관련 제품들은 올해 박셀바이오의 주요 매출원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17일 박셀바이오에 따르면 박셀바이오는 지난해 4분기 매출 1400만원으로 상장 이후 첫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해 11월말 출시한 반려동물 면역기능보조제 ‘골드뮨’ 판매 매출이 인식된 것이다.

박셀바이오는 2020년 9월에 기술성장기업으로 코스닥에 상장했다. 이에 따라 올해까지 거래소의 관리종목 지정 요건을 면제받는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매출 30억원 요건을 충족해야하며, 이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관리종목으로 지정된다.

이번 매출은 기술특례 상장한 박셀바이오가 관리종목 지정에서 벗어날 수 있는 활로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박셀바이오는 개발 중인 NK세포 치료제 ‘Vax-NK/HCC’의 매출 발생까지 아직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 만큼 먼저 반려동물 사업에서 확실한 캐시카우 제품을 만든다는 전략이다.

이에 지난해 반려동물헬스케어본부를 신설했으며, 반려동물 면역기능보조제 골드뮨 출시와 반려견 전용 면역항암치료제 ‘박스루킨-15’의 품목허가를 신청한 바 있다.

박셀바이오 관계자는 “골드뮨의 온라인 쇼핑 노출은 1월부터 이뤄진 만큼 곧 매출 확대가 이뤄질 것”이라며 “마케팅 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매출 핵심될 박스루킨-15 출시는

박셀바이오 매출의 핵심으로 꼽히는 박스루킨-15는 내달 안으로 품목허가 획득이 기대되며, 매출은 이르면 올해 2분기부터, 늦어도 하반기에는 발생할 전망이다.

박셀바이오 관계자는 “박스루킨-15는 지난해 10월말 품목허가 신청이 이뤄졌고, 조만간 품목허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 중”이라고 설명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동물용 의약품에 대한 품목허가 신청이 이뤄지면, 접수일 이후 영업일 기준 90일 이내 허가에 대한 결정을 내린다. 따라서 내달 초쯤 품목허가에 대한 결론이 나올 전망이며 이달 내 허가 가능성도 점쳐진다.

변수는 검역본부의 자료 보완 요청이다. 자료 보완 요청시 품목허가까지 추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하지만 박셀바이오는 이미 지난 2021년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박스루킨-15 품목허가를 신청한 뒤 추가 보완자료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이후 통계적 유의성 추가 확보를 위해 임상을 재설계한 만큼 변수 리스크도 크지 않을 전망이다.

박셀바이오 박스루킨-15 임상 사례. (사진=박셀바이오)
박스루킨-15는 항암면역에 관여하는 사이토카인 중 ‘인터루킨-15’를 기반으로 한 반려견 전용 면역항암 치료제다. 인터루킨-15는 면역기능을 높여 항암면역치료의 새로운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세계수의사회(WVA)와 반려동물 시장 업계에 따르면 반려견 네 마리 중 한 마리는 암으로 고통받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반려견은 473만 마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국내 반려견 중 118만 마리 정도가 암으로 고통받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암으로 고통받는 반려견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동물 전용 항암제가 없어 사람용 항암제를 사용 중이다. 사람을 대상으로 개발된 항암제는 약효가 낮고 부작용이 크다. 따라서 반려견 전용 항암제 박스루킨-15는 높은 수요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박셀바이오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박스루킨-15가 타깃하는 시장을 분석했을 때 확보할 수 있는 매출이 생각보다 큰 것으로 확인됐다”며 “관리종목 지정 등의 이슈에서 벗어날 수 있는 수준의 목표는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셀바이오는 반려견 암 발병률이 높은 유선종양에 대한 임상을 완료해 박스루킨-15 품목허가를 신청했는데, 림프종 임상도 마무리하는 대로 품목허가 확대를 신청할 예정으로 시장 및 매출은 더 확대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박스루킨-15는 재조합 단백질 기술을 이용한 높은 수율 및 순도를 확보해 매출 뿐 아니라 이익 측면에서도 도움을 줄 전망이다.

박셀바이오 관계자는 “박스루킨-15의 품목허가를 받는대로 제품 출시가 가능하도록 GMP 시설 점검 등을 준비 중”이라며 “골드뮨, 박스루킨-15에 이어 다른 제품 출시도 준비 중으로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