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 실적 고공행진 견인한 '라이선스인' 전략

올해 1·2분기 연속 분기 최대 실적 경신
고마진 제품 ‘리바로 패밀리’ 매출 성장→수익성 ↑
라이선스인 전략 주효…미래성장동력 R&D도 강화
  • 등록 2023-08-25 오전 9:03:38

    수정 2023-08-25 오전 7:20:19

이 기사는 2023년8월22일 9시3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페이지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JW중외제약(001060)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분기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경신했다. 이처럼 실적이 고공행진한 데에는 2000년대 초반부터 실시해온 라이선스인(License-in) 전략이 주효했다는 게 회사 측의 분석이다.

JW중외제약 과천 신사옥 (사진=JW중외제약)
2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JW중외제약은 2분기 별도재무제표 기준 매출 1835억원, 영업이익 227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2.6%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20.3%나 늘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2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이다.

올해 1·2분기 연속 분기 최대 실적 경신

이번 호실적은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한 것이다. JW중외제약은 올해 1분기에도 매출 1714억원, 영업이익 2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1%, 52.3% 증가하면서 역대 최대 1분기 실적을 기록했었다.

특히 수익성이 상당히 개선됐다.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1%, 10.9% 늘었지만 같은 기간 매출총이익이 28% 증가한 덕분으로 풀이된다. 또한 JW중외제약의 2분기 순이익은 1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6% 급증했다. 같은 기간 법인세비용 차감전 순이익이 196억원으로 148.5% 늘어난 상태에서 법인세비용은 27억원으로 54.3% 줄어든 덕분이다.

사업 면에서는 전문의약품(ETC)과 일반의약품(OTC) 사업부에서 모두 견조한 실적 성장세를 이끌었다. 전문의약품 중에서도 이상지질혈증 복합성분 개량신약 ‘리바로젯’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리바로젯의 매출이 1분기 13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7.4% 증가한 데 이어 2분기에는 170억원으로 146.4% 성장했다.

고마진 제품 ‘리바로 패밀리’ 매출 성장→수익성 개선 기여

리바로 패밀리의 매출 성장은 JW중외제약의 수익성 개선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리바로 패밀리는 2021년 말부터 수입에 의존했던 원료를 자체 생산으로 전환시켰다. 이에 따라 원가가 낮아지면서 매출이 늘어날수록 영업이익이 급증하는 고마진 제품으로 탈바꿈했다.

리바로젯과 리바로정 (사진=JW중외제약)
혈우병 치료제 ‘헴리브라’의 매출 증가도 실적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헴리브라는 지난 5월부터 비항체군까지 보험이 급여가 확대되면서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33.9% 증가했다. 하태기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헴리브라의 매출은 올해 160억원, 내년 205억~300억원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회사에선 리바로 제품군과 헴리브리가 시장에서 인정받고 고성장하고 있다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회사에선 실적 성장세 지속의 비결이 라이선스인 전략에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라이선스인 전략 주효…미래성장동력 R&D 경쟁력도 강화

JW중외제약은 2000년대 초부터 신약후보물질을 도입한 후 자체 개발 역량을 투입해 국내 허가와 판권을 확보하는 라이선스인 전략을 펼쳤다. 대부분의 국내 제약사가 글로벌 빅파마의 제품을 공동으로 판매하는 방식을 취했을 때 이 같은 선택을 한 것이다. 이를 통해 리바로뿐 아니라 혈우병 치료제 ‘헴리브라’,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악템라’ 등이 탄생했다.

실적 성장을 지속하기 위한 JW중외제약의 노력은 자체 신약 연구로 이어지고 있다. 미래성장동력인 연구개발(R&D) 경쟁력 강화가 실적 퀀텀점프로 직결될 것이란 판단에서다.

라이선스인 전략을 통해 해외에서 직접 임상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도 쌓였다. 이는 최근 대만식품의약품청(TFDA)으로부터 승인 받은 ‘에파미뉴라드(epaminurad, 프로젝트명 URC102)’ 글로벌 임상 3상 진행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JW중외제약은 해당 임상을 다국가에서 588명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JW중외제약은 데이터사이언스 플랫폼 ‘주얼리(JWERLY)’와 생물 정보학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인 ‘클로버(CLOVER)’를 통해 암, 면역질환, 재생의학 분야의 혁신신약을 연구개발 중이다. JW중외제약의 자체적인 인공지능(AI) 플랫폼을 통한 신약개발은 임상 단계에 진입한 물질도 2종 있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JW중외제약이 개발 중인 파이프라인 중 올해 실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후보물질은 아토피 신약 ‘JW1601’이다. JW1601을 기술이전해간 레오파마가 올해 말 글로벌 임상 2b상 결과를 발표한 후 마일스톤으로 약 200억원이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JW중외제약은 제약사로서 정공법을 통한 성과 창출과 함께 미래성장 동력인 R&D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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