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동생, AZ 백신 맞고 하반신 마비됐습니다"

  • 등록 2021-03-11 오전 12:05:00

    수정 2021-03-11 오전 8:18:04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한 20대 남성 A씨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주사를 맞고 척수염이 발생했다며 그의 가족이 정확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청원을 올렸다.

지난 1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코로나 백신 부작용 인정 및 보상이 정말로 가능한지 의구심이 듭니다’라는 제목으로 청원을 올렸다.

먼저 A씨의 가족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사촌 동생은 20대 중반의 건강한 남성으로 평소 기저질환이 전혀 없고 코로나 백신 접종 한 달 전 건강검진에서도 건강상 특이사항이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사촌동생이 AZ 백신 접종 후 이상 증세로 입원 중이다. 정부는 백신 접종 후 부작용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진다며 안전성에 대해 강조해왔다”며 “그러나 백신 접종 후 이상증세를 직접 겪어보니 과연 정부가 정말 부작용 사례에 대해 인과관계를 인정해 줄 의향이 있는지 의문이 들어 글을 올린다”고 말했다.

청원인에 따르면 A씨는 지난 4일 오후 12시에 근무하는 병원에서 코로나 백신을 접종 받았다. 하지만 당일 밤부터 다음날 새벽까지 10여 차례의 구토와 발열로 인근 병원 응급실로 갔다가 5일 중환자실로 옮기게 됐다고 한다.

그런데 지난 6일 담당 교수가 A씨의 척수에 병증이 있기는 하지만 예전부터 해당 병증이 있었을 확률이 높다며 코로나 백신과의 인과 관계를 단호히 부정했다고 한다. 때문에 원래부터 장애가 있었던 환자로 취급하고 산정특례를 권유, 8일 퇴원 가능하다는 전혀 상반된 2차 소견을 받았다고.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청원인은 “7일 오전에는 사촌 동생의 상태가 호전돼 보였지만 다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걸을 수 없는 상태였고 오후부터는 다시 고열과 잦은 구토를 보였다. 8일 오전에는 발목 통증을 호소했고, 여전히 걸을 수 없는 상황에서 각종 재검사를 받았다”며 “지난달에 건강검진을 받았고 그때까지는 허리디스크나 척수염증 등 어디에도 병증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해당 문제에 대해 질병관리청 콜센터와 통화하니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선택사항으로 본인이 선택해 접종한 것이고 해당 문제에 대해 도움 줄 수 있는 게 전혀 없으니 병원과 해결하라는 무책임한 안내를 받았다”며 “관할 보건소에서는 코로나 백신 부작용 보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상증상이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이라는 인과관계를 진단해 줬을 경우에 한해 진단서 등 필요 서류를 갖춰 신청할 수 있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청원인은 “의료업종 종사자는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지 않으면 근무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선택사항이라는 안내는 각종 입장에서 굉장히 불쾌한 응대”라며 “척수염 등이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병이라고 해도 20대 중반의 기저질환이 없는 건강한 남성이 왜 하필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에 기막힌 우연으로 척수염이 생길 가능성이 얼마나 되냐”고 질의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 어떤 이상증세라도 원래 있던 질병으로 취급하거나 기막힌 우연에 의한 질병으로 결론 내리면 백신 접종자와 가족들은 그냥 수긍할 수밖에 없는 것이냐”며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 증세에 대해 인과관계를 인정해주실 의향이 조금이라도 있는 것이냐.코로나 백신의 안전성만 강조하지 말고, 부작용에 대한 인정과 보상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묻고 싶다”고 했다.

끝으로 청원인은 “사촌동생이 정상적으로 건강하게 회복된다면 보상 따위는 전혀 상관없다”라면서도 “혹시라도 후유증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고 이 부분에 대해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보상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의심된다고 신고된 사례는 935건이 늘어 이날 0시 기준 총 5786건이다. 2개 이상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중복으로 신고할 수 있다.

이외에 927건은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두통, 발열, 메스꺼움, 구토 등 경미한 사례였다. 전체 이상반응의 98.8%인 5717건은 경미한 사례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 백신 접종을 시작하면서 “어떤 백신이든 백신의 안정성을 정부가 약속하고 책임진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모든 백신은 부작용이 일부 있다. 그런 경우 한국 정부가 부작용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된다”며 “부작용에 대해서 ‘정부로부터 보호받지 않고 개인이 피해를 일방적으로 입게 되는 일이 있지 않을까’ 이런 염려는 전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이어 그는 “통상의 범위를 넘어서는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그에 대해 정부가 충분히 보상하게 된다는 점까지 믿으면서 안심하고 백신접종에 임해주길 바란다”고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