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 검찰 압수수색 맞서 한 목소리 내지만..

  • 등록 2012-05-23 오전 6:00:00

    수정 2012-05-22 오후 5:11:32

이데일리신문 | 이 기사는 이데일리신문 2012년 05월 23일자 6면에 게재됐습니다.
[이데일리 박보희 기자] ‘한지붕 두가족’ 체제로 사실상 분당 상황으로 치닫던 통합진보당이 검찰의 전격 압수수색에 대해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나 밖으로 한 목소리를 내는 상황과 달리, 내부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사퇴 권고안를 받아들이지 않은 채 ‘버티기’로 일관하는 이석기, 김재연 비례대표 당선자에 대해 혁신비상대책위원회가 강경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거듭 밝히고 있어 불안한 동거가 오래 지속되지 않을 전망이다.    ◇ 한 목소리로 검찰 비난

검찰 압수수색이라는 돌발 상황에 혁신비대위와 당원비대위는 22일 “검찰의 당원 명부 압수는 명백한 정치 탄압”이라고 입을 모았다. 검찰은 이날 새벽 0시35분쯤 통합진보당 당원 명부를 관리하는 인터넷업체를 압수수색, 당원 명부 등 핵심 정보가 담긴 서버를 가져갔다.

강기갑 혁신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11시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을 찾아 “검찰이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를 조사한다는 명목으로 이와 무관한 당원 명부를 압수해갔다”며 “이는 진보 정당의 당원 정보를 쥐고 정치적 목적에 활용하겠다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김미희 당원비대위 대변인과 김선동 의원도 “야당에 대한 정치 탄압이자 정당 정치 말살”이라 비난하며 강 위원장의 발언에 맞장구를 쳤다.

노회찬 당선인는 법적 정당성 문제를 지적했다. 노 당선자는 “형사소송법 199조에 규정된 ‘필요한 최소한도 내 강제 수사’ 원칙을 위반하는 과잉 수사”라며 “시민단체로부터 고발장을 접수했다 하더라도 피해자로 간주되는 통합진보당이 수사를 원치 않는 상황에서 벌인 강제 압수수색은 명백히 검찰권 남용”이라고 강조했다.    ◇ 이석기, 김재연 출당 두고 갈등 여전

외부 변수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이들의 ‘화합’이 오래가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혁신비대위는 이날 비대위 회의를 열고 사퇴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은 이석기, 김재연 비례대표 당선자를 비롯해 조윤숙, 황선 후보를 중앙당기위원회에 제소하는 등 징계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19대 국회 개원 전에 문제를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당원비대위는 출당 조치가 ‘분당 시나리오’라고 맞섰다.

강기갑 혁신비대위원장은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출당 조치까지 열려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이정미 대변인 또한 “김재연 당선자 스스로 출당 조치에 대비해 (경기도당으로) 이적했다고 밝혔는데 당규에 피제소자의 소재지에서만 1차 심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규정이 있다”며 당내 징계 절차에 바로 돌입할 것임을 시사했다.

오병윤 당원비대위원장은 이에 대해 “(진상보고서가) 부정·부실을 주장하고 비례당선자 2명이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것이 사태의 발단”이라며 “다분히 의도된 계획이 있지 않나 의심을 갖고있다”고 대응해 기존의 사퇴 불가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