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순삭]비만 여성이 여성 질환에 더 취약한 이유는?

  • 등록 2024-03-17 오전 6:59:40

    수정 2024-03-17 오전 6:59:40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지난 8일은 국제연합(UN)이 제정한 국제 여성의 날이다. 여성 권리와 평등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기념일로 이 무렵이면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최근에는 여성 건강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특히 여성에서만 발생하는 질환과 암들을 관리하려면 ‘적정 체중 관리’가 필수라고 입을 모은다.

여기에는 유방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등은 물론 요실금, 자궁근종 등이 포함된다. 365mc 노원점 채규희 원장은 “이런 여성질환이 비만한 사람에서 상대적으로 호발하는 것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 활성화와 연관이 있다”고 말한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난소에서 주로 생성되는 주요 호르몬 중 하나다. 이는 여성의 생식 기능을 조절하고 유방 조직의 성장, 발달, 및 유지에 관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문제는 과도할 때다. 채 원장은 “에스트로겐 공급원 중 하나는 지방조직”이라며 “비만할수록 지방조직이 늘어나고, 이때 지방에서 만들어지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증가하고 활성화되면서 여성질환의 발병률과 재발율을 높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체질량지수(BMI)가 30 이상인 여성이라면 주기적인 검진이 권고된다.

유방암의 경우 과도한 에스트로겐은 유방 조직의 밀도를 치밀하게 만들어 세포 이상증식을 유도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채 대표원장은 유방암을 예방하고 싶다면 팔뚝과 허벅지 등의 부분비만 보다 내장지방을 가속화할 수 있는 복부 비만을 특히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는 “내장지방이 많으면 체내 인슐린 농도가 높아지면서 에스트로겐이 과도해지는 원인이 더해진다”고 설명했다.

유방암뿐 아니라 자궁내막암, 난소암 등의 여성암은 모두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는다. 자궁내막암의 경우 호르몬 변화가 자궁내막 이상 증식 유발에 관여해 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

‘침묵의 암’으로 불리는 난소암은 발병 원인이 아직 명확히 나타나지 않았지만 비만을 경계해야 한다는 한결같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미국 하퍼 암연구소는 체지방이 과도한 환경에서 피부세포와 난소암 종양세포가 쉽게 결합한다는 점을 밝힌 바 있다.

비만은 암뿐 아니라 여성질환 전반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우선 난임으로 고민하는 여성이라면 체중 관리가 필요하다. 과도한 체지방은 난자의 형성 및 배아 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비만한 경우 난소 기능이 저하되고 나아가 난자의 질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럴 경우 정상 체중으로 가까워질수록 가임력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성이 일생에서 한 번쯤 겪는다는 요실금과 과민성 방광염에도 비만이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역시 복부 비만을 주의해야 한다. 비만으로 인한 복부 압력 증가, 근육 조절 기능 감소 등이 두드러져 방광 기능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비만은 배란이 주기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월경주기가 길어지거나 불규칙하게 바뀌는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위험 인자이기도 하다. 최근 과식과 비만이 다낭성난소증후군 등 생식 활동에까지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하는 연구가 늘고 있다.

채규희 원장은 “여성암과 여성질환을 예방하는 확실한 요소는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라며 “만약 여성암이나 질환 가족력이 있거나 고위험군이라면 더 신경쓸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비만이 실질적인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인 만큼, 평소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단과 가벼운 유산소운동을 생활화하는 게 권고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