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소스 스파게티, 막걸리로 만든 칵테일 맛보셨나요

단팥이 들어간 도넛까지, 한국 입맛을 잡아라
  • 등록 2009-09-04 오전 10:03:00

    수정 2009-09-04 오전 10:03:00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도넛에서부터 스파게티, 칵테일까지..

외국음식이라고 여겼던 제품들이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고추장, 팥, 막걸리 등 한국적인 재료와 결합되어 한국형 제품으로 재 출시 되고 있다.

◇ 부드러운 한국식 단팥도넛

‘맛있는 웰빙 건강한 제품’을 만드는 ‘던킨도너츠’는 8월 던킨데이를 맞아 ‘부드러운 단팥도넛’을 선보였다.

30~40대의 추억이 서려있는 단팥빵을 이국적 간식인 도넛에 적용한 단팥도넛은 제품명, 형태, 맛 모두를 한국화한 대표 한국식 도넛이다.

단팥도넛 안에는 이름에서 보여지듯이 크림이나 과일 필링을 대신해서 단팥이 들어가 있으며, 가격 또한 추억이라는 제품 이미지에 걸맞게 도넛 제품이다.
 
이러한 이색 한국형 도넛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겁다. 단팥도넛의 매출은 출시 이래 현재 평균 45%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던킨도너츠 관계자는 “음식에 대한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로 외식기업들 또한 보다 차별화된 제품 출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며 “최근에는 서구음식과 한국전통 음식을 결합한 이색제품들이 대거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 고추장 스파게티, 한국화 도전나서 

스파게티의 한국화도 눈에 띈다. ‘솔레미오’ 는 토마토와 크림소스 중 하나를 골라야만 했던 스파게티 메뉴에 새로운 소스를 하나 더 추가했다. 그것은 바로 고추장소스.

고추장 고유의 칼칼하고 매콤한 맛을 이용한 고추장 스파게티는 전문가들로부터 기존 스파게티의 느끼한 맛을 우리 입맛에 맞게 개발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고추장을 기본 재료로 사용함으로써 스파게티의 고객층을 한층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막걸리로 만든 칵테일 와인

막걸리를 활용한 한국식 칵테일도 있다.

리치푸드가 운영하는 퓨전 전통주점 ‘짚동가리쌩주’는 전통 막걸리와 청포도, 복분자를 혼합한 칵테일 막걸리를 제공하고 있다. 주문고객의 90%가 여성인 칵테일 전통주는 계속적인 매출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7월 매출의 경우, 전달대비 20%의 증가율을 보인 바 있다.

이밖에 전통문화주점 ‘뚝탁’에서도 오곡, 수삼 등 모두 15종류의 막걸리 칵테일을 판매한다.

고급 떡 프랜차이즈 브랜드 ‘빚은’에서는 한국식 쉐이크인 홍시 쉐이크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유와 과일을 혼합해 쉐이크를 제조하는 것과 차별화되는 홍시 쉐이크는 국내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국제회의 만찬에 주로 소개되며 한국 전통 디저트로도 각광받고 있다.

맥도날드 또한 한국 대표 음식인 불고기를 넣은 '불고기버거',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운 맛을 강조한 '상하이 스파이스 치킨버거', 웰빙을 중요시하는 한국인을 위한 '베이컨 토마토 디럭스 버거' 등 한국인만을 위한 제품을 계속적으로 출시하며 한국형 버거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생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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